본문 바로가기
경제 및 지원금 정보

개발제한구역, 하천구역 내 파크골프장 조성 검토(체육시설 결정)

by 만렙부캐 2023. 5. 26.

개발제한구역, 하천구역 내 파크골프장 조성 검토(체육시설 결정)

파크골프장-조성-검토-표지-사진
파크골프장 조성

도시의 경우 도심 내 체육시설 및 운동시설을 설치할 수 있는 부지는 많지 않습니다. 따라서, 개발제한구역 및 하천구역 내 운동시설, 체육시설 설치를 많이 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하지만 개발제한구역 및 하천구역 내 시설을 설치하기 위해서는 관련법에 따른 검토가 필요합니다.

오늘은 개발제한구역, 하천구역 내 파크골프장 조성 하기 위하여 어떤 것들을 검토해야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개발제한구역 내 행위허가 검토

개발제한구역에 각종 시설을 설치하기 위해서는 첫 번째로 개발제한구역 내 행위제한 및 설치가 가능한 시설인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1. 개발제한구역 행위제한

원칙적으로 개발제한구역 관련 법률에서 정하는 행위 외의 건축물 용도변경, 공작물 설치, 토지의 형질변경, 도시군계획시설사업의 시행 등을 할 수 없습니다.

다만, 아래의 사항들은 예외적으로 허가를 받아 개발제한구역에서도 행위가 가능합니다.

파크골프장의 경우 실외체육시설로 분류되어 허가를 받아 개발제한구역에서도 설치가 가능합니다.

「개발제한구역 지정 및 관리에 관한 특별조치법」 제12조(개발제한구역에서의 행위제한)
① 개발제한구역에서는 건축물의 건축 및 용도변경, 공작물의 설치, 토지의 형질변경, 죽목의 벌채, 토지의 분할, 물건을 쌓아놓는 행위 또는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 제2조 11호에 따른 도시군계획사업의 시행을 할 수 없다. (다만, 각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행위를 하려는 자는 허가를 받아 그 행위를 할 수 있다.)
1. 다음 각 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건축물이나 공작물로서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건축 또는 공작물의 설치, 토지형질변경)
가. 공원, 녹지, 실외체육시설, 노인의 여가활용을 위한 소규모 실내체육시설 등 개발제한구역의 존치 및 보전관리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시설
나. 도로, 철도 등 개발제한구역을 통과하는 선형시설과 이에 필수적으로 수반되는 시설
다. 개발제한구역이 아닌 지역에 입지가 곤란하여 개발제한구역 내에 입지 하여야만 그 목적이 달성되는 시설
등등

 

2. 개발제한구역 내 설치가능 건축물

「개발제한구역의 지정 및 관리에 관한 특별조치법 시행령」 제13조, 시행령 별표 1(건축물 또는 공작물의 종류, 건축 또는 설치의 범위)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개발제한구역법 시행령」 제13조(허가 대상 건축물 또는 공작물의 종류 등)
법 제12조 제1항 제1호에 따른 건축물 또는 공작물의 종류, 건축 또는 설치의 범위는 별표 1과 같음

개발제한구역 내 설치할 수 있는 시설 행위제한과 마찬가지로 크게 4개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1. 개발제한구역의 보전 및 관리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시설

2. 개발제한구역을 통과하는 선형시설과 필수시설

3. 개발제한구역에 입지 해야만 그 기능과 목적이 달성되는 시설

4. 국방군사시설 및 교정시설

5. 개발제한구역 주민의 주거·생활편익 및 생업을 위한 시설

그중 파크골프장의 경우 개발제한구역의 보전 및 관리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시설에 해당되어 설치가 가능한 시설입니다.(실외체육시설)

또한, 파크골프장은 골프장, 골프연습장, 게이트볼장과 유사하지만 다른 시설로써, 실외체육시설 중 그 밖에 이와 유사한 체육시설로 분류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개발제한구역법 시행령 [별표 1](건축물 또는 공작물의 종류, 건축 또는 설치의 범위)(제13조 제1항 관련)
1. 개발제한구역의 보전 및 관리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시설
가. 공공공지 및 녹지
나. 하천 및 운하
다. 등산로, 산책로, 어린이놀이터, 간이휴게소 및 철봉, 평행봉, 그 밖에 이와 비슷한 체력단련시설
라. 실외체육시설  
가) 국가, 지자체 또는 공공기관이 설치하는 「체육시설 설치·이용에 관한 법률」 제6조에 따른 생활체육시설 중 배구장, 테니스장, 배드민턴장, 게이트볼장(이하생략) 및 그 밖에 이와 유사한 체육시설로서 건축물의 건축을 수반하지 아니하는 운동시설(골프연습장은 제외한다) 및 그 부대시설

 

3. 도시·군계획시설 결정여부

허가 및 설치가능 시설로 검토가 되었다면, 도시군계획시설로 결정 여부에 대한 검토가 필요합니다.

도시군계획시설 결정 여부는 시행령 [별표 2]의 허가 또는 신고의 세부기준을 확인하시면 됩니다.

체육시설(파크골프장)은 기반시설로서 토지형질변경 및 건축 연면적이 아래의 기준 이상인 경우 반드시 도시군계획시설로 결정하여야 합니다.

개발제한구역법 시행령[별표 2](허가 또는 신고의 세부기준)
1. 일반적 기준
2. 건축물의 건축 또는 공작물의 설치
마. 건축물 또는 공작물 중 기반시설로서 건축 연면적이 1천500제곱미터 이상이거나 토지의 형질변경 면적이 5천 제곱미터 이상인 시설은 도시계획시설로 설치하여야만 함(다만, 별표 1에서 별도로 규정하고 있는 경우에는 그에 따른다.)

 

개발제한구역관리계획 반영여부

개발제한구역 내 설치가 가능 시설로 검토가 되었다면, 두 번째로는 개발제한구역관리계획에 반영해야 되는 시설인지 검토해야 합니다.

그 이유는 개발제한구역관리계획 반영시설일 경우 관련 행정절차가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1. 개발제한구역관리계획

관련 법률로는 개발제한구역의 지정 및 관리에 관한 특별조치법 제11조를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원칙적으로는 개발제한구역에 설치하는 도시군계획시설의 경우 개발제한구역관리계획에 반영해야 합니다.

다만, 법률에서 개발제한구역관리계획에 반영하지 않아도 되는 시설을 규정하고 있으니 그 법률을 확인하여 반영여부를 검토해야 합니다.

개발제한구역법 제11조(개발제한구역관리계획의 수립 등)
① 개발제한구역을 관할하는 시도지사는 개발제한구역을 종합적으로 관리하기 위하여 5년 단위로 다음 각호의 사항이 포함된 개발제한구역관리계획을 수립하여야 함
1. 개발제한구역 관리의 목표와 기본방향
2. 개발제한구역의 현황 및 실태에 대한 조사
3. 개발제한구역의 토지이용 및 보전
4. 개발제한구역에서의 도시군계획시설의 설치
등등

 

2. 개발제한구역관리계획에 반영하지 아니할 수 있는 시설

세 번째로는 관리계획에 반영하지 아니할 수 있는 시설에 해당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관련 법률로는 「개발제한구역관리계획 수립 및 입지대상시설의 심사에 관한 규정」을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개발제한구역관리계획 수립 및 입지대상시설의 심사에 관한 규정[별표 2]
(관리계획에 반영하지 아니할 수 있는 시설의 종류 및 범위)
1. 개발제한구역의 보전 및 관리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시설(영 별표 1 제1호 관련)로서 다음에 열거된 시설과 이를 설치하기 위한 토지형질변경
가. 공공공지 및 녹지
나. 하천(하천관리청의 점용허가를 받아 설치하는 도시군계획시설을 포함한다) 및 운하
다. 방재시설
라. 묘지공원 내 설치하는 봉안시설(개발제한구역 관리계획 내 반영된 기존 토지형질변경 면적 내)
마. 그 외 도시계획시설로서 토지형질변경 면적 50,000㎡ 이하, 건축 연면적 10,000㎡ 이하(국토교통부 사전협의 필요)

 

개발제한구역, 하천구역 내 파크골프장 조성

파크골프장의 경우 위의 규정에 의하여 두 가지 방법으로 설치하게 되면, 개발제한구역관리계획에 반영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1. 하천구역(개발제한구역) 내 파크골프장 조성(하천점용+도시계획시설)

- 1호 나목에 따라 하천점용을 받은 후 도시군계획시설로 결정

2. 개발제한구역 내 파크골프장 조성(도시계획시설)

- 1호 마목에 따라 도시계획시설로 설치(토지형질변경면적, 건축연면적 기준 이하로 설치)

결론적으로 두 개의 방법을 검토한 결과, 1번의 경우(하천구역, 개발제한구역 내) 국토부 사전협의 절차가 필요 없으며, 2번의 경우(개발제한구역 내) 기준 면적 이하로 설치하더라도 국토부 사전협의 절차를 이행하여야 합니다.

 

결론

오늘은 하천구역 및 개발제한구역 내에 파크골프장 조성에 관하여 스터디해 보았습니다.

내용을 요약하면 개발제한구역 내 행위가능 여부, 개발제한구역 내 설치가능한 건축물, 개발제한구역관리계획 반영여부 등을 차례로 검토해 보았습니다.

개발제한구역 관련법률 및 규정은 계속해서 개정되고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오늘의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개발제한구역의 다른 정보가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개발제한구역 내 설치 가능한 건축물, 공작물의 종류 정리(부동산 투자)

 

개발제한구역 내 설치 가능한 건축물, 공작물의 종류 정리(부동산 투자)

개발제한구역 내 설치 가능한 건축물, 공작물의 종류 정리 부동산에 관심이 조금이라도 있으신 분은 개발제한구역이라는 말을 들어보셨을 겁니다. 개발제한구역은 그린벨트라고도 부르며 도시

newsdaq.tistory.com

개발제한구역 해제 하는 방법(개발제한구역 관련법)

 

개발제한구역 해제 하는 방법(개발제한구역 관련법)

개발제한구역 해제하는 방법(개발제한구역 관련법) 부동산인 투자에 관심이 많으신 분들은 개발제한구역(그린벨트)이라는 말을 들어보셨을 겁니다. 개발제한구역은 도시의 자연환경을 보전하

newsdaq.tistory.com

개발제한구역 내 설치 가능한 건축물, 공작물의 종류 정리(부동산 투자)

 

개발제한구역 내 설치 가능한 건축물, 공작물의 종류 정리(부동산 투자)

개발제한구역 내 설치 가능한 건축물, 공작물의 종류 정리 부동산에 관심이 조금이라도 있으신 분은 개발제한구역이라는 말을 들어보셨을 겁니다. 개발제한구역은 그린벨트라고도 부르며 도시

newsdaq.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