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생활정보

대중교통 탈 때마다 환급하는 방법 K패스(K-pass), 알뜰교통카드 폐지

by 만렙부캐 2024. 3. 7.

대중교통 탈 때마다 적립하는 방법 k패스(Pass), 최대 53% 환급, 할인

케이패스-설명자료-표지-사진
K패스

근래 교통비, 식비, 전기료, 가스비 등 물가가 폭발적으로 인상되고 있습니다.

직장인, 학생 등 출퇴근, 등하교 교통비도 매일 나가는 금액이기에 크게 느껴질 수밖에 없습니다. 

이에 따라, 정부는 정기적 대중교통을 지원하여 서민층의 부담을 줄이기 위하여 K패스 제도를 시행예정입니다.

K패스 적립율 및 한도, 알뜰교통카드 폐지 등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K패스란(K-PASS)?

K패스란 정기적으로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서민, 청년층의 부담을 줄이고 대중교통 이용 활성화를 촉진하기 위하여 2024년 하반기부터 시행하는 대중교통비 환급 지원사업입니다.

지하철-사진1지하철-외부풍경-사진
지하철 사진
지하철-선로-사진
지하철 사진

현재도 알뜰교통카드 사업을 시행하고는 있지만, 별도의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이동거리 요건 최소 이용 횟수 등 불편한 점이 많아 이를 개선하기 위하여 정부에서 추진하는 제도입니다.

새로 도입되는 K-패스는 이동거리와 관계없이 이용금액을 기준으로 일정비율을 적립하여, 더욱 쉽고 편리하게 이용이 가능해집니다.

또한, 적립률도 알뜰교통카드보다 상향되어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서민층에게는 호재입니다.

케이패스-보도자료-사진세부사업-설명-사진
K패스 보도자료

K패스 적립률, 한도

K-패스의 적립률은 크게 일반, 청년, 저소득층으로 구분되어 차등 적립됩니다.

  • 일반 : 적립률 20%, 1회당 적립금액 300원, 월 최대 적립금액 18,000원
  • 청년 : 적립률 30%, 1회당 적립금액 450원, 월 최대 적립금액 27,000원
  • 저소득층 : 적립률 53.3%, 1회당 적립금액 800원, 월 최대 적립금액 48,000원

K패스-적립률-한도-정리-자료
한도 및 적립률

 

알뜰교통카드, K패스 비교

기존 알뜰교통카드에 비해 신설되는 K패스는 이동거리 요건, 최소 이용 횟수, 지원규모 모두 확대되어 교통비 절감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를 참고해 주세요

알뜰교통카드-케이패스-비교사진
사업 비교

K패스 신청방법

K패스 신청방법은 기존 알뜰교통카드 사용자, 신규가입자로 구분되어 신청이 가능합니다.

K패스 바로 신청을 원하시는 분들은 아래를 참고해 주세요

  • 기존 알뜰교통카드 사용자 : 별도의 카드 재발급 없이 알뜰교통카드 앱을 통하여 회원전환 가능
  • 신규가입자 : 5월 이후 K-패스 공식 홈페이지나 공식 앱 또는 11개의 카드사 홈페이지를 통해 가입가능
  • K패스 가능 카드사 : 신한카드, 하나카드, 우리 카드, KB국민카드, NH농협카드, 현대카드, 삼성카드, BC카드, 티머니, DGB유페이(대구은행) 등

 

K패스 시행일정

K패스는 2024년 상반기 K-패스 운영시스템 구축 및 관계기관(지자체, 카드사 등) 협의 등 기존 알뜰교통카드에서 K패스로 전환 준비를 하여, 2024년 하반기부터 일반 국민들이 이용할 수 있습니다.

K패스는 국민들의 교통비 부담을 덜기 위해 시행 전 알뜰교통카드를 개선, 보완해 나가면서 자연스럽게 전환할 예정입니다.

결론

오늘은 K패스 적립, 한도, 신청방법, 기존 알뜰교통카드와의 차이점 등을 자세하게 알아보았는데요.

물가가 폭등하는 시기인 만큼 국민들의 교통비 부담을 완화하기 위하여 시행하는 정책사업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좋은 취지의 제도인 만큼 차질 없이 준비되었으면 좋겠습니다.

K패스의 현금지급, 환급, 이용가능지역, 카드사별 비교 등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K패스 출시] 카드발급방법 알뜰교통카드 전환방법 이용가능지역 지급방식

[K패스 출시] 카드발급방법 알뜰교통카드 전환방법 이용가능지역 지급방식당초 하반기 출시가 예정되었던 K패스가 오는 5월 1일 출시됩니다.또한, 당초 월 21회 이상인경우 할인혜택이 적용되던

jungreds.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