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및 경제

내 땅의 가치를 나타내는 공시지가 쉽게 조회하는 방법!

by 만렙부캐 2022. 4. 5.

안녕하세요~ 오늘은 내 땅의 가치를 나타내는 공시지가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부동산에 관한 이야기나 뉴스를 접하다 보면 한 번쯤은 공시지가라는 말을 들어 보셨을 겁니다. 하지만 부동산용어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이라면 생소할 수 있습니다. 공시지가란 무엇이고, 또 어디서 어떻게 확인할 수 있는지 알기 쉽게 알려드리겠습니다.

 

개별공시지가란?

개별공시지가의 사전적 의미를 보면 표준지 공시지가를 기준으로 하여 산정한 개별토지에 대한 단위면적당(원/㎡) 가격입니다. 국토교통부 장관이 매년 공시하는 표준지 공시지가를 기준으로 하여 시장·군수·구청장 등이 조사하여 산정한 공시지가로, 토지의 특성조사와 표준지 선정 여부로 결정하게 됩니다.

 

요약하면 공시지가란 개별토지의 단위면적당 가격(원/㎡)이라고 생각하면 쉽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개별공시지가가 중요한 이유는 양도소득세, 증여세, 상속세, 국세와 재산세를 산정하는 기초자료가 되므로 중요하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공시지가 조회방법

위에서 공지시가의 의미를 설명해드렸는데요. 그럼 이제 어디서, 어떻게 조회할 수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첫 번째로 국토교통부에서 운영하는 토지 이음 사이트입니다.

포털사이트에 토지 이음이라고 검색하고 접속하면 됩니다. 접속하게 되면 상단에 주소 검색이라는 항목이 나오게 됩니다. 주소 검색란에 내가 조회할 토지의 주소, 지번을 입력하고 열람을 눌러줍니다.

열람을 하게 되면 내가 조회한 토지에 소재지, 지목, 면적, 개별공시지가 등을 쉽고 간편하게 조회할 수

있습니다. 토지 이음은 토지에 대한 정보뿐만 아니라 지역지구, 도시계획시설 등 도시계획에 대한 정보도

한눈에 볼 수 있어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2. 두 번째로 마찬가지로 국토교통부에서 운영하는 부동산 공시 가격 알리미 사이트입니다.

클릭하여 접속하게 되면 표준주택, 표준지, 개별주택, 개별지 4개의 항목이 나오는데

개별지를 선택해줍니다. 개별지를 선택하면 열람사이트의 안내가 나오게 되는데 토지가 위치한 해당 지역을 선택하면 첫 번째 방법과 마찬가지로 토지가 위치한 주소 및 지번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관심이 없다면 생소할 수 있는 공시지가의 의미 및 조회 방법에 대하여 알아봤습니다.

내 땅에 대한 가치를 나타내는 공시지가를 쉽게 조회하고 유용하게 사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