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및 지원금 정보

국토정보플랫폼 수치지형도 다운로드 및 꿀팁 총 정리

by 만렙부캐 2022. 4. 22.

안녕하세요 만렙부캐입니다~ 최근 전국적으로 부동산에 관한 관심이 뜨거운데요. 부동산 정보에 관하여 관심이 있거나 공부를 하다 보면 수치지형도라는 용어를 들어보신 적 있으실 겁니다. 오늘은 부동산 정보 및 입지분석에 사용되는 수치지형도 다운로드 방법 및 꿀팁에 대하여 자세하게 정리하여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수치지형도란

수치지형도란 정의는 측량 결과에 따라 지표면 상의 위치와 지형 및 지명 등 여러 공간정보를 일정한 축척에 따라 기호나 문자 등으로 표시하여 정보 시스템에서 분석, 편집, 입력, 출력할 수 있도록 제작된 지도를 말합니다. 내용이 어렵게 느껴지실 수 있는데요. 쉽게 말하면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도로, 건물 등 지형지물을 전산화하여 만든 지도라고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수치지형도는 국토지리정보원에서 고시한 수치지형도 작성 작업규정』에 따라 작성됩니다.

 

 

수치지형도의 개념 및 종류

우선 다운로드 방법에 앞서 수치지형도의 개념 및 종류에 대하여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수치지형도 1.0

수치지형도 1.0은 1990년대 중반부터 제작된 DXF 파일 형식의 자료로 지형지물의 표현에 중점을 두고 별도의 속성정보가 없는 도형정보로만 이루어진 수치지형도를 말합니다.

 

2.수치지형도 2.0

수치지형도 2.0은 2000년대 이후 제작된 SHP, NGI 파일 형식의 자료로 단순 도형정보만 담은 수치지형도 1.0의 한계를 개선하여 형지물의 표현뿐만 아니라 기존 수치지형도에서 볼 수 없었던 각 지형지물들의 속성정보를 추가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수치지형도 1.0의 경우 단순히 건물 모양만 표현이 되었다면, 수치지형도 2.0의 경우 건물의 용도, 층수, 높이 등 속성자료가 추가된 자료라고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3. 연속수치지형도

연속 수치지형도란 2010년 이후에 제작된 SHP 파일 형식의 연속화된 수치지형도를 의미합니다. 수치지형도 1.0과 수치지형도 2.0의 경우 도엽 별로 제작 및 관리가 됩니다. 여기서 말하는 도엽이란 일정한 도식과 분할되어 한정된 방향으로 통일된 지역을 자른 도면 형식을 의미합니다. 수치지형도 1.0과 수치지형도 2.0의 경우 도엽 경계 간 정보가 단절되는 한계가 있으며, 연속수치지형도는 이러한 한계를 보완한 수치지형도라고 보시면 됩니다.

 

수치지형도 다운로드 방법

수치지형도 다운로드 방법에 대하여 자세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관련 이미지도 첨부할 예정이니 하나씩 보시면서 따라 하시면 되겠습니다. 국토정보플랫폼 사이트 링크로 접속하시면 됩니다.

 

국토정보플랫폼 (ngii.go.kr)

 

국토정보플랫폼

국토교통부 국토지리정보원 (우)16517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월드컵로 92(원천동) 전화 : 031-210-2700 팩스 : 031-210-2644 본 홈페이지는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자동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

map.ngii.go.kr

 

Step 1. 회원가입 진행 후 로그인

우선 검색 포털에서 국토정보 플랫폼을 검색하여 들어가셔서 회원가입을 진행하여 로그인합니다. 회원가입을 선행하는 이유는 로그인을 하지 않으면 지도검색 후 다운로드 화면이 뜨지 않으며, 다시 로그인 화면으로 돌아가기 때문입니다. 로그인을 하셨으면 수치지도를 클릭합니다.

 

국토정보플랫폼-초기화면
국토정보플랫폼 초기화면

 

step 2. 원하는 지역검색

다음으로는 원하는 지역을 검색해줍니다. 검색 방법으로는 통합검색, 지명 검색, 국가기준점 검색, 국가 관심지역 검색이 있으며, 일반적으로 통합검색이나 지명 검색을 통하여 주소나 지명을 입력하시면 쉽게 검색하실 수 있습니다.

검색창 바로 아래 간편지도 검색기능도 있으며, 간편지도 검색기능의 경우 인덱스, 영역, 반경, 행정구역, 간편선택 등이 있습니다.

 

검색화면
검색화면

 

step3. 수치지도 종류 선택 후 다운로드

검색 후 해당 지번 및 지명을 선택하고 수치지형도(DXF)를 클릭하여 원하는 축척을 선택합니다. 참고로 일반적으로 수치지형도의 축척은 1:1,000, 1:5,000, 1:25,000으로 나뉘게 됩니다. 선택하신 후 다운로드 버튼을 누르면 생년월일, 사용목적 등을 선택하는 창이 나오게 되는데 생년월일을 입력하시고 목적은 아무거나 누르셔도 상관없습니다. 입력하 신다음 전체 다운로드를 클릭하시면 다운로드가 완료됩니다.

 

다운로드-화면
다운로드 화면

 

꿀팁 정보

먼저 수치지형도의 사용목적에 따라 축척이 달라지게 되는데요. 예를 들면 자세한 지형지물 확인이 필요한 경우에는 1:1,000 지형도, 넓은 범위를 간편하게 나타내고 싶을 때는 1:5,000 또는 1:25,000을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위의 Step 3 사진을 확대하시면 통합검색의 경우 여러 축척의 지형도가 한꺼번에 나오는 걸 볼 수 있는데요. 하나의 지형도라면 크게 문제가 되지 않겠지만, 여러 장의 지형도를 한꺼번에 받는 경우에 같은 축척을 각각 체크해 주어야하기 때문에 번거롭고 시간도 오래 걸리게 됩니다. 여러 장의 지형도가 필요한 이유는 넓은 지역의 경우 여러 장의 지형도를 다운로드 후 하나로 접합해주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것을 해결하는 꿀팁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Step2를 설명드릴 때 간편지도 검색기능에 대하여 언급해드렸는데요. 바로 이 간편지도 검색기능 중 인덱스 기능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인덱스를 클릭하면 축척 종류별로 나오게 되는데요. 여기서 사용목적에 맞는 축척을 클릭하고 원하는 지역의 인덱스(네모 박스)를 클릭하게 되면 선택한 축척의 수치지형도만 나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인덱스-기능
인덱스 기능

 


 

오늘은 국토정보플랫폼 사이트 및 수치지형도 다운로드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요. 도움이 좀 되셨나요? 이상으로 오늘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