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및 지원금 정보

실무자가 알려주는 토지이음 사용방법 및 꿀팁 공유

by 만렙부캐 2022. 4. 30.

토지이음 사용방법 및 꿀팁 공유

안녕하세요 만렙 부캐입니다. 오늘은 부동산, 도시계획, 건축물 등에 관한 정보를 알고 싶을 때 누구나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토지이음 사이트에 대하여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이미 알고 사용하고 계신 분들도 있겠지만, 모르시는 분들을 위하여 토지이음의 자세한 사용방법 및 사람들이 잘 모르는 기능에 대한 꿀팁도 함께 공유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토지이음이란?

토지이음이란 국토교통부에서 운영하는 토지이용 규제, 도시계획 서비스를 통합한 종합포털입니다. 기존 토지 및 행위제한에 관한 정보는 LURIS(토지이용 규제정보시스템), 도시계획 사항에 관한 정보는 UPIS(도시계획 정보체계) 등에서 확인할 수 있었지만, 2021년 2월부터 토지이용 규제, 도시계획 서비스를 통합하여 토지이음에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새롭게 통합된 토지이음에서는 GIS 서비스를 도입하여 지도 전체보기, 확대, 축소 등의 기능에 가능하고 네이버, 민간지도와 연계하여 함께 볼 수 있는 등 여러 가지 기능을 개선하였습니다. 토지 이음의 링크는 아래에 남겨두도록 하겠습니다.

 

토지이음 바로가기

 

토지이음

이음지도, 용어사전, 질의회신사례, 규제법령집, 주민의견청취 공람, 도시계획통계 제공

www.eum.go.kr

 

토지이음 사용방법

토지이음 사이트의 사용방법에 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가장 먼저 사이트에 접속하게 되면 토지이용계획, 도시계획, 규제안내서, 고시정보, 정보마당 크게 5가지의 카테고리로 나뉘어 있습니다. 다양한 기능들이 있지만 그중에서도 토지이용계획 열람 및 도시계획 열람을 가장 많이 사용합니다. 각 카테고리별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토지이음 초기화면

 

1. 토지이용계획 열람

토지이용계획은 예전 LURIS(토지이용 규제시스템)와 같이 토지 및 행위제한에 관한 정보를 쉽게 알 수 있습니다. 해당 지번을 입력하고 검색하게 되면 토지의 지목, 면적, 연도별 개별공시지가, 지역지구 안에서의 행위제한에 관한 정보, 도면 등이 나타나게 됩니다. 쉽게 설명하면 토지 및 행위제한의 관한 정보는 토지이용계획 카테고리를 활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소재지 위쪽을 보시면 이음 지도 보기가 있습니다. 정의에서 설명했듯이 토지 이음으로 통합되면서 GIS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토지 관한 정보들을 작성한 도면으로 네이버, 카카오 등 지도와 연계하여 한눈에 원하는 대상지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다른 포털 지도와 마찬가지로 도면에서 거리, 면적 등을 바로 측정할 수 있으니 모든 기능을 활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2. 도시계획 열람

토지이음 사이트에서 토지이용계획과 함께 가장 많이 쓰는 기능 중 하나입니다. 해당 지번 및 인근 지역의 도시계획 사항에 대하여 한눈에 볼 수 있는데요. 토지이용계획과 마찬가지로 원하는 지번을 검색하게 되면 도로, 공원 등 도시계획시설에 관한 정보, 관련 도시계획에 관한 고시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도 이음 지도를 클릭하게 되면 토지이용계획과 같은 도면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차이점은 왼쪽 상단을 보시면 주소창 밑에 도면보기 설정에서 각기 다른 항목이 선택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도면 자체는 같은 도면이니 목적에 맞는 원하는 카테고리를 선택하여 이음 지도를 활용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3. 규제안내서

규제안내서는 관련 시설물들의 법적 정의와 시설물 건축할 때의 행정절차 및 기본 설명, 인허가 절차 등이 자세하게 나와있습니다. 시설물 분류의 오른쪽 아래쪽을 보시면 각 지자체별 문의처 전화번호가 공개되어 있으니 필요하신 분은 이쪽으로 전화하셔서 문의하시면 됩니다.

 

4. 고시정보

고시정보는 크게 결정고시, 지형도면 고시, 실시계획인가 3개의 카테고리로 나뉘어 있습니다. 결정고시, 지형도면 고시의 경우 행정단계에서 고시하며, 실시계획인가의 경우 개발사업단계에서 고시하게 된다고 구분하시면 됩니다. 또한 고시 제목, 지역, 사업명 등을 검색하면 원하는 고시문을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고시라는 단어의 개념은 행정기관이 결 저한 사항을 공식적으로 일반에게 널리 알린다는 뜻이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5. 정보마당

정보마당은 공지사항, 질의회신사례, 용어사전, 자료실, 관련 사이트로 나뉘어 있으며, 하나씩 눌러보시면 유용한 정보들이 많이 제공되어 있으니 한 번씩 눌러서 활용해보시면 되겠습니다. 

 

꿀팁 공유

마지막으로 유용한 TIP을 공유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첫 번째, 토지이용계획 열람, 도시계획 열람에서 설명드린 이음 지도를 눌러보게 되면 관련 도시계획시설들이 표현되어 있지만, 시설 번호는 자세하게 나와 있지 않습니다. 예를 들면 도로의 경우 소로 2류까지만 표시되고 몇 호선 인지에 대한 시설 번호 내용은 표현되지 않습니다. 예전 UPIS(도시계획 정보체계)의 경우 알기 쉽게 표현되어 있었지만 현재는 바로 확인할 수가 없어 불편을 겪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음 지도를 누르기 전 도시계획 열람에서 지번을 검색하고 나오는 도시계획도를 확인해 보면 해당 시설 번호까지 나와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실제 실무자들도 자세히 보지 않아 잘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음지도-시설번호-비교하는-사진
시설번호 비교사진

 

두 번째, 토지이용계획 열람 및 도시계획 열람에서 해당 지번을 검색한 후 왼쪽을 보게 되면 인근 지역의 행위가능 여부, 건폐율, 용적률, 층수, 높이제한, 건축선 등 도시계획 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며 공시지가, 실거래가, 토지 이력, 건축물 정보 등 토지에 관한 정보 또한 한눈에 확인할 수 있으니 매우 유용한 정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행위제한-및-토지에-관한-상세정보를-확인하는-사진
행위제한 및 토지정보 확인

 


 

오늘은 토지 이음 사이트에 사용방법 및 꿀팁 정보에 관하여 알아봤는데요. 토지 이음 사이트에서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하고 잘 모르는 숨은 기능 위주로 알려드렸습니다. 유용하게 잘 사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이상으로 오늘의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