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정보

카카오 뷰 수익 구조, 수익 조건, 수익 신청방법(feat 자주 묻는 질문)

by 만렙부캐 2022. 5. 2.

카카오 뷰 수익구조, 수익조건 및 수익 신청 방법

안녕하세요 만렙 부캐입니다. 오늘은 이전 포스팅에서 소개한 적 있는 카카오 뷰에 대해서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카카오에서 최근 출시한 가장 핫한 플랫폼 중 하나로써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고 뛰어들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수익적인 부분에 대해서 가장 관심이 많으실 텐데요. 그래서 오늘은 카카오 뷰의 수익구조, 수익조건, 수익 신청방법 및 자주 묻는 질문에 대해서 하나하나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카카오 뷰 수익구조

수익구조에 앞서 카카오 뷰 시작하는 법, 보드 노출하는 법에 관한 내용은 이전 포스팅에 작성해두었으니 궁금하신 분들은 한번 읽어보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오늘의 주제로 돌아와 카카오 뷰의 수익구조는 콘텐츠 큐레이션 수익과 콘텐츠 광고수익으로 나누어집니다.

 

① 콘텐츠 큐레이션 수익

콘텐츠 큐레이션 수익은 자신이 정한 주제나 관심사에 관한 콘텐츠를 담아 보드를 발행하고 소개하는 활동만으로 얻는 수익을 말합니다. 간단하게 말씀드리면 뉴스, 블로그 등 인터넷 내 누군가가 이미 만들어 놓은 정보들을 모아 나의 주제에 맞게 콘텐츠를 재창작하여 사람들에게 소개하고 수익을 얻는 것을 말합니다. 블로그처럼 내가 직접 많은 시간을 투자하여 정보에 대한 글을 쓰지 않고 검색만으로 여러 콘텐츠들을 모아 큐레이션 할 수 있다는 점이 아주 매력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 큐레이션 수익의 판단 조건으로는 나와 관심사가 비슷한 사람들이 내가 발행한 보드의 좋아요, 공유하기, 채널 추가 등을 기반으로 종합적인 점수가 주어지고 거기에 따른 수익이 배분되는 시스템입니다. 현재 카카오의 공지 내용은 톡 채널을 추가 후에 사용하는 My 뷰탭에서 발생하는 광고 매출을 배분하여 수익으로 지급한다고 나와있는데요. 하지만 여러 사람의 수익 인증이나 후기들로 미루어 볼 때 아직까지는 My뷰탭 활동 외 카카오 발견 탭, 다음 발견 탭 등에서도 수익을 정산해주고 있는 것 같습니다. 앞으로도 공지와 관계없이 지금과 같은 수준의 수익을 제공할지는 알 수 없습니다. 다만, 공지대로 My뷰탭 큐레이션 활동만 수익을 정산해 준다면 수익이 하락할 리스크가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② 콘텐츠 광고 수익

콘텐츠 광고 수익은 다음 뉴스, 브런치, 티스토리, 카카오TV 등 카카오의 다양한 서비스를 카카오 뷰와 연동하여 수익을 내는 구조인데요. 콘텐츠 큐레이션 수익과 달리 콘텐츠를 직접적으로 생산하는 사람에게 광고 수익을 주는 구조라고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즉 본인이 저작권을 보유한 컨텐트를 이용하여 수익을 얻게 되는 구조입니다. 이미 블로그, 유튜브 등에서 사용하는 우리에게 익숙한 수익구조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카카오 뷰 수익조건

카카오 뷰의 수익조건은 간단합니다.

  • 만 19세 이상
  • 누적 친구수 100명 이상
  • 최근 1년 기준 발행 보드 10개 이상

위의 조건을 충족시키게 되면 다음 달 1일에 수익 신청 알림메일을 받고 신청하면 끝이 납니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조건을 만족하더라도 조건을 만족한 다음 달 1일에 수익 정산 메일이 온다는 것입니다. 저 역시 메일 오지 않아 궁금해하던 와중에 관련 정보들을 찾아보다 알게 되었습니다. 이 점 참고하시고 혼동이 없으시길 바랍니다.

 

수익 신청방법

다음으로는 수익 신청 방법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위에서 설명드린 카카오 뷰의 수익조건을 달성하게 되면 다음 달 1일에 아래와 같은 메일이 오게 되며, 수익 정산 신청하기를 눌러주시면 해당 페이지로 이동하게 됩니다.(카카오 뷰 창작센터의 수익 정산 탭을 눌러주셔도 똑같이 진행이 가능합니다)

 

카카오뷰-수익정산-메일-초기화면
카카오뷰 수익정산메일

 

수익 정산 신청하기를 누른 후 정산 그룹 만들기를 클릭하여 줍니다. 그 다음 정산할 수익 채널을 선택하시고 그룹을 만들어 주시면 됩니다. 자신의 채널이 여러 개일지라도 창작 채널 중 수익 정산 조건을 통과한 채널만 선택이 가능하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관련 이용약관을 동의하고 정산 그룹 유형에는 세금계산서 발행이 불가한 개인(또는 간이과세자)을 선택합니다. 간단한 본인인증 후 수익을 받으실 계좌정보를 입력하게 되면 모든 절차가 끝나게 됩니다.

 

카카오뷰-정산그룹-만드는-방법-설명
정산 그룹 만들기

 

자주 묻는 질문

수익 신청 및 정산 그룹까지 만들었으니 수익이 얼마나 발생했는지 궁금하실 텐데요. 저 역시 궁금해서 수익 통계를 눌러보니 활성화가 되지 않아서 고민을 하던 중 정산 이용 가이드를 읽어보니 매월 25일 정산 그룹의 수익 내역에서 지난달 수익을 확인할 수 있으며, 수익금은 다음 달 15일에 지정된 계좌로 입금된다고 하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카카오뷰-수익내역-확인하는방법-설명
수익내역 확인

 


 

카카오 뷰의 수익구조부터 신청방법 자주 묻는 질문까지 정리해보았는데요. 도움이 되셨나요? 카카오 뷰는 출시가 오래되지 않았고, 진입장벽이 워낙 낮아 누구나 조금만 관심을 가지고 이용한다면 긍정적인 효과를 얻으실 수 있을 거라 생각됩니다. 이상으로 오늘의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오늘도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