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및 지원금 정보

QGIS 다운로드 설치 및 연속지적도 다운로드 방법(국가공간정보포털)

by 만렙부캐 2022. 5. 6.

QGIS 다운로드 설치 및 연속지적도 다운로드 방법

안녕하세요 만렙 부캐입니다. 부동산이나 도시계획 정보에서 연속지적도라는 말을 들어보셨나요? 연속지적도는 실무에서도 자주 사용되며, 부동산 거래 시 토지의 소유관계에서도 필수적인 요소 중 하나입니다. 오늘은 연속지적도 다운로드 방법 및 연속지적도를 활용할 수 있는 QGIS 다운로드 설치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QIGS 다운로드 설치

1. QGIS란?

QGIS는 데이터 뷰, 편집, 분석을 제공하는 자유 오픈 소스로, GIS 분야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는 지리 정보체계 응용프로그램입니다. 기존 실무에서는 대부분 GIS Arcmap을 사용했지만, 비용적인 부담으로 인하여 요즘에는 무료 오픈소스인 QGIS를 사용하는 추세입니다. 둘 다 직접 사용해본 결과 두 프로그램 간 기본적인 기능, 툴은 유사하며 QGIS는 기존 GIS Arc map보다 처리속도가 빠르고 가벼우며 여러 국가 공간자료와 연계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2. QGIS 다운로드 설치방법

QGIS는 무료 오픈소스기 때문에 다운로드가 간단하면 검색 포털에 QGIS를 검색하면 홈페이지가 바로 나오게 됩니다. 아래의 링크를 남겨드리도록 하겠습니다.

https://www.qgis.org/ko/site/

 

QGIS 프로젝트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여러분의 GIS 작업에 QGIS를 사용해 보세요.

www.qgis.org

 

① 홈페이지 접속

QGIS의 홈페이지에 접속하게 되면 보이는 초기화면입니다. 아래의 화면에서 지금 다운로드를 클릭합니다.

QGIS-홈페이지-초기화면
QGIS-초기화면

 

② QGIS 다운로드

지금 다운로드 버튼을 누르게 되면 다운로드할 수 있는 버전이 나오게 됩니다. QGIS는 윈도, 맥 OS, 리눅스, 안드로이드에서 이용할 수 있으며, 꾸준히 업데이트되기 때문에 새로운 버전들이 계속 나오게 됩니다.

최신 버전 : 추가된 풍부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나, 잦은 오류가 발생한다는 단점이 있음

장기 릴리스 버전 : 여러 버전들 중 오류가 가장 적으며 안정화되어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개인 이용자분들은 아래의 이미지에서 보이는 독립 설치 관리자 버전을 설치하시면 되겠습니다. 참고로 32비트 운영체제는 더 이상 QGIS에서 지원하지 않는다고 하니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QGIS-다운로드-사이트
QIGS-다운로드-사이트

QGIS파일을 다운로드한 후 파일을 실행하여 동의 버튼을 누르고 PC에 설치해주시면 설치는 끝이 나게 됩니다.

 

3. QGIS 이전 버전 설치방법

QGIS를 독학하시거나 강의를 들으시는 분들 중에 강의 내용과 같은 이전 버전을 사용하시고 싶으신 분은 바로 위의 이미지의 설치본 다운로드 옆 모든 배포용을 누르시면 현재 업데이트 외 이전 버전을 다운로드할 수 있으니 참고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연속지적도 다운로드

1. 연속지적도란?

연속지적도 다운로드 전 간단한 개념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연속지적도는 지적도 전산파일을 TM 평면직각 좌표계로 변환하여 연속된 형태의 지리정보시스템(GIS) 데이터를 출력한 것으로, 토지종합정보망 지침에 의하여 검수하여 국토이용정보체계에 등재된 도면을 말합니다. 좌표계의 경우 이후 포스팅에서 자세하게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2. 연속지적도 다운로드 방법

① 홈페이지 접속

연속지적도는 국토교통부에서 운영하는 국가 공간정보 포털에서 쉽게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http://www.nsdi.go.kr

 

http://www.nsdi.go.kr

 

www.nsdi.go.kr

 

국가 공간정보 포털에 접속 후 검색창에 연속지적도를 검색하거나 우측 인기 검색어에 있는 연속지적도를 누르게 되면 다운로드 화면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국가공간정보포털-사이트-초기화면
국가공간정보포털 초기화면

 

② 연속지적도 다운로드

연속지적도를 검색하게 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게 됩니다. 연속지적도를 다운로드하는 방법은 두 가지가 있습니다.

연속지적도-검색화면
연속지적도-검색화면

첫 번째, 연속지적도를 검색한 아래의 화면에서 오픈마켓을 이용하여 지역별로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오픈마켓의 장점은 지역 내 구별로 세분하여 다운로드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나, 로그인을 해야 자료를 다운로드할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두 번째, 국가 중점개방 데이터에서 연속지적 도형정보를 누르게 되면 전국 또는 지역별로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국가 중점개방 데이터의 장점은 로그인 필요 없이 빠른 시간에 다운로드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으며, 단점으로는 지역 전체로 자료가 제공되다 보니 QGIS상 분류작업을 통하여 지적도를 뽑아내야 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연속지적도-다운로드-비교
연속지적도-다운로드-비교

두 개의 연속지적도 파일 모두 사용해본 결과 내용에는 차이가 없으며, 로그인 없이 빠른 시간에 다운로드가 가능한 국가 중점 데이터를 개인적으로는 자주 사용하는 편입니다. 그 이유는 QGIS 지적도(SHP) 파일을 Cad파일로 변환할 경우 읍, 면, 동 규모로 변환을 해야 하기 때문에 PNU(행정 표준코드)를 사용하면 구별로 나뉘어 있으나, 없으나 별반 차이가 나지 않기 때문입니다.(읍, 면, 동 이상의 규모로 변환할 경우 오류가 많이 나게 됩니다.) 개인에 따라 원하시는 자료를 다운로드하여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좌표계 확인

다운로드한 연속지적도의 좌표를 확인해줍니다. 연속지적도 파일의 좌표는 위 다운로드 페이지 아래에 메타데이터 정보에 자세하게 나와있습니다.

메타데이터-정보화면
메타데이터-정보확인

메타데이터 정보를 확인하면 현재 연속지적도 파일의 형식은 SHP파일 형식이며, Bessel타원체를 사용한 EPSG:5174 좌표계를 사용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연속지적도뿐만 아니라 모든 국가정보 및 관련 정보를 다운로드할 때에는 원시 데이터의 좌표계를 꼭 확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좌표계에 자세한 포스팅은 이후에 진행할 예정입니다.

 


 

오늘은 QGIS 다운로드 설치부터 국가 공간정보 포털의 연속지적도를 다운로드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봤는데요. 처음에는 생소하실 수 있으나 한두 번만 해보면 아주 쉽게 사용이 가능하니 정보를 알아두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오늘의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도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