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생활정보

정부 24 토지(임야)대장 무료 열람 및 발급 방법(다량 신청 꿀팁 공유)

by 만렙부캐 2022. 5. 7.

토지(임야) 대장 무료 열람 및 발급 방법

안녕하세요 만렙 부캐입니다. 최근 들어 주식 및 코인의 하락세, 금리인상, 물가상승 등으로 안전한 투자를 찾는 사람들이 늘고 있습니다. 그로 인하여 토지투자에 대한 관심 또한 높아지고 있는데요. 오늘은 부동산 거래 전 꼭 확인해야 할 서류 중 하나인 토지(임야) 대장을 무료로 열람, 발급하는 방법 및 다량 신청 꿀팁 정보에 대하여 말씀드릴 예정이니 끝까지 꼭 읽어보시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토지대장이란?

토지대장이란 지적공부의 일종으로 토지의 사실상의 상황을 명확하게 하기 위해 만들어진 장부입니다. 쉽게 설명하면 토지의 소재지, 지번, 지목, 면적, 소유자 등 토지에 대한 정보를 기록한 장부라고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내 소유의 토지나 토지매입 시 꼭 확인해 봐야겠죠? 그럼 토지대장을 쉽게 열람하는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임야대장은 주로 산림에 관한 내용을 표시한 장부이고, 임야대장에 등록되는 토지를 제외한 나머지 토지에 관한 사항은 토지대장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토지(임야) 대장 열람 및 발급방법

1. 정부 24 회원가입 및 로그인

토지대장 및 임야대장은 현재 국토교통부에서 운영하는 정부 24 사이트에서 무료로 열람할 수 있습니다. 흔히들 알고 계시는 민원 24시에서 정부 24시로 명칭이 바뀌게 되었습니다. 검색 포털에 정부 24를 검색하시고 접속해줍니다. 아래에 링크를 남겨 놓을 테니 바로 접속하셔도 무방합니다.

http://www.gov.kr

 

정부24

 

www.gov.kr

 

정부 24 접속 후 초기화면에서 로그인을 선택해줍니다. 로그인을 누르게 되면 인증서, 디지털원 패스, 아이디, 지문 보안인증, 비회원 로그인 등 여러 방법들 중 원하시는 방법으로 선택하여 접속해주면 됩니다. 비회원 로그인도 가능하지만 비회원 로그인 시 이름, 주민등록번호, 연락처 등을 입력해야 하므로 정부 24 사이트를 자주 이용하시는 분들이라면 회원가입을 한번 해두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정부24-홈페이지-초기화면
정부24-초기화면

정부 24 로그인을 마친 후 위의 이미지에서 보이는 토지(임야) 대장을 클릭해줍니다.

 

2. 토지(임야) 대장 열람 및 발급

토지(임야) 대장 발급을 클릭하게 되면 민원안내 및 신청 창이 나오게 되는데 발급 버튼을 바로 눌러주시면 됩니다. 민원안내에는 신청방법, 처리기간, 수수료, 신청서, 구비서류, 신청자격 등이 자세하게 나와있으니 필요하신 분들은 한번 읽어보시면 되겠습니다. 발급 버튼을 누르게 되면 아래와 같은 토지(임야) 대장 신청화면이 나오게 됩니다.

토지-및-임야대장-신청화면
토지(임야)대장-신청화면

토지 신청화면에서 먼저 토지대장, 임야대장 중 원하는 서류의 종류를 선택해줍니다. 임야대장을 선택하게 되면 자동으로 산지 번으로 바뀌게 되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검색을 눌러 대상 토지의 소재지를 검색해줍니다. 지번 주소의 경우 읍, 면, 동으로 검색해주시면 됩니다.

읍, 면, 동을 선택 후 해당 토지의 지번을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아래의 연혁인쇄유무, 폐쇄 대장 구분, 특정 소유자 구분, 소유자 주민등록번호 뒷자리 유무의 경우 선택사항이니 상황에 맞게 선택해주세요.

수령방법의 경우 온라인 발급과 방문 수령이 있으며, 온라인 발급(본인 출력)으로 선택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신청내용을 다시 한번 확인 후 민원 신청하기를 누르면 끝이 나게 됩니다.

 

3. 민원신청 내역 확인

토지(임야) 대장의 민원신청이 완료되고, 서비스 민원신청내역을 확인하시면 됩니다. 처리상태 아래의 문서 출력을 클릭하게 되면 해당 토지의 토지(임야) 대장을 확인할 수 있으며, 추가 신청 아래의 신청을 누르게 되면 바로 민원신청 창으로 돌아가 다른 토지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민원-신청-내역-확인-화면
민원신청-확인화면

 

토지대장 다량 신청하는 방법

여러 토지의 토지(임야) 대장을 열람하고 싶은 경우 다량 신청 기능이 따로 있습니다. 다량 신청 기능은 자세히 보지 않으면 찾기가 쉽지 않으므로 잘 모르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그럼 다량 신청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토지대장-다량신청-하는-방법
토지대장-다량신청-하는-방법

토지대장 다량 신청하는 방법은 위에서 설명드린 토지대장 신청화면에서 알려드립니다 바로 아래를 누르게 되면 토지(임야) 대장 다량 신청 페이지로 넘어가게 됩니다.

토지대장-다량신청-내용
토지대장-다량신청-내용

토지대장, 임야대장을 선택하고 소재지를 검색해줍니다. 대상 소재지를 선택한 다음 +추가 버튼을 누르게 되면 최대 10개의 토지를 한 번에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참고로 소재지를 입력해야 하므로 같은 읍, 면, 동의 토지만 한꺼번에 신청할 수 있습니다.

 

토지대장 확인방법

토지대장은 개념에서 설명드렸듯이 토지에 관한 정보를 기록한 장부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토지 거래 전 토지의 소재지 및 지번, 토지의 공부면적(대장 면적), 지목 등을 반드시 확인하셔야 합니다.

토지대장-화면
토지대장-확인하는-방법

 토지대장에도 소유자에 성명, 주소 등이 나와있으나 소유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등기부등본을 확인해야 합니다. 또한 토지대장 아래쪽을 보면 개별공시지가에 관한 사항도 있으니 해당 토지에 대한 가치정보를 알 수 있습니다.

 


 

오늘은 부동산, 토지 거래 전 꼭 확인해야 하는 토지대장에 대한 내용을 알아보았는데요. 실생활에 유용한 부동산 정보이니 끝까지 읽어보시고 도움이 되시면 좋겠습니다. 이상으로 오늘의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