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및 지원금 정보

부동산 공시가격 알리미, 부동산 공시가격 완벽정리

by 만렙부캐 2022. 4. 6.

요즘 누구 할 것 없이 부동산에 관한 관심이 뜨거운데 뉴스에서 '부동산 공시 가격'이란 말을 들어보신 적 있으신가요? 부동산을 접하다 보면 부동산 가격에 관련된 여러 용어가 있어 많이 헷갈립니다. 😅 오늘은 이 부동산 '공시 가격'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부동산 공시 가격이란?

'부동산 공시 가격'이란 국토교통부가 매년 일정한 시기에 고시하는 단독주택 및 공동주택의 가격을 말합니다. 이러한 공시 가격은 재산세와 취득세 등 지방세와 국세인 종합부동산세의 과세표준액을 결정하는 자료로 쓰입니다. 또한 상속세, 증여세, 양도소득세를 낼 때에도 시가를 확인할 수 없는 경우 공시 가격을 활용하기도 합니다.

※ 참고로 공시 가격의 경우 이전에 포스팅한 토지는 공시지가, 건물의 경우 공시 가격이라고 정리하면 편할 것 같습니다.

 

2. 부동산 공시 가격의 종류

'부동산 공시 가격'의 종류로는 표준 단독주택 공시 가격, 개별 단독주택 공시 가격, 공동주택 공시 가격 3가지로 나뉘게 됩니다.

첫 번째, 공시 가격이란 간단하게 말하면 국토교통부 장관이 공시하는 표준주택의 적정 가격을 말합니다.

두 번째,

개별 단독주택 공시 가격은 국토교통부 장관이 공시한 표준 단독주택 가격을 기준으로 시·군·구청장이 한국 부동산원의 검증을 받고 관련 행정절차를 거쳐 결정·공시하는 가격입니다.

마지막으로 공동주택 공시 가격은 공동주택(아파트·연립 다세대)에 대하여 매년 적정 가격을 산정해 공시하는 공동주택의 가격을 말합니다.

 

3. 부동산 공시 가격 조회방법

부동산 공시 가격 조회방법으로는 부동산 공시 가격 알리미 사이트입니다. 국토교통부 및 한국 부동산원에서 운영하는

부동산 공시 가격 알리미 사이트에 접속하셔서 좌측 전자열람을 누르신 후 소재지 주소를 입력해주시면 바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공동주택 아파트의 경우 아파트 주소를 검색하시고 동, 호수까지 입력하시면 전년도 금년도의 공시 가격이 나오게 됩니다.

 

부동산 용어가 굉장히 헷갈리기도 하고 생소하기도 하지만 용어 정리를 잘하고 계시면 이후에 세금납부에서도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이상으로 오늘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