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및 지원금 정보

건축물대장 무료 열람, 발급하는 방법(프린터 없이 저장가능)

by 만렙부캐 2022. 6. 10.

건축물대장 무료 열람, 발급하는 방법(프린터 없이 저장 가능)

부동산 거래 전 토지에 관한 사항, 건축물에 관한 사항은 필수적으로 확인해야 될 사항들입니다. 건축물대장은 대지면적, 연면적, 건축면적, 건폐율, 용적률 등 건축물에 관한 사항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건축물대장을 무료로 열람 및 발급하는 방법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건축물-대장-무료-발급(열람)-방법
건축물 대장 발급(열람) 방법


건축물대장이란?

건축물대장이란 건축물의 위치, 면적, 구조, 용도, 층수 등 건축물의 표시에 관한 사항과 건축물의 소유자 성명, 주소, 소유권 지분 등 소유자에 관한 현황을 관리하는 대장을 말합니다. 건축물대장은 부동산 거래 전 필수적으로 확인해야 될 사항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건축물대장 열람 및 발급방법(정부 24시)

건축물대장을 열람 및 발급하는 방법은 정부 24시 홈페이지를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정부 24시는 이전의 민원 24시가 명칭이 바뀐 것으로 해당 사이트의 주소는 아래 링크를 클릭하면 됩니다.

정부 24시 바로가기

 

① 정부 24시 홈페이지 화면입니다. 로그인 진행 후 건축물대장을 눌러줍니다. 비로그인으로도 진행이 가능하긴 하지만 성명, 주민등록번호 등 인증을 해야 하므로 자주 이용할 시 미리 회원가입을 해두는 편이 유리합니다.

정부24시-홈페이지
정부24시 홈페이지

② 민원안내 및 신청화면에서는 발급을 선택하여 줍니다.

민원안내-및-신청화면
민원안내 및 신청

③ 목적에 따라 건축물대장의 열람 및 발급을 선택하여 줍니다. 둘 다 무료로 열람(발급)이 가능함으로 편하신 것으로 선택하시면 됩니다. 또한 건축물대장 발급이 처음이신 분들은 아래의 유의사항을 읽어보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건축물대장-초본-열람-발급-선택화면
열람 및 발급 선택

아래의 순서대로 해당 건축물 사항을 입력한 뒤민원 신청하기를 눌러주면 신청이 끝나게 됩니다.

건물의 소재지 → 지번 → 대장 구분 및 선택  → 대장의 종류 선택 → 수령방법 선택 → 민원신청

건물의 소재지의 경우 OO동, OO리 등의 단위로 입력을 하면 바로 검색이 가능하며 대장의 구분은 해당 건축물에 따라 일반과 집합을 선택해주면 됩니다. 또한 대장의 종류는 목적에 맞게 선택해주고 수령방법은 온라인 발급(본인 출력)을 선택해주면 됩니다.(프린트가 없어도 저장이 가능하니 이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건축물대장-신청내용
건축물 대장 신청

⑤ 아래의 그림과 같이 문서 출력을 누르면 건축물대장이 나오게 됩니다.

서비스-신청내역-확인
건축물대장 확인내역

 

건축물대장 확인 및 저장(프린터 없이 저장 TIP)

① 앞서 서론에서 말씀드렸다시피 프린터가 없어도 건축물대장을 파일로 저장하여 언제든 확인이 가능합니다. 위에서 문서 출력을 누르게 되면 아래와 같이 건축물대장의 화면이 뜨게 됩니다. 우측 상단의 인쇄 버튼을 클릭하여 줍니다.

건축물대장-총괄-표제부-화면
건축물대장 확인

② 인쇄를 누르게 되면 Microsoft Print to PDf, Hancom PDF, PDF로 저장 등 컴퓨터 자체에 있는 인쇄 기능을 이용하여, 프린터가 없이도 PDF 파일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인쇄선택-화면
PDF로 저장


오늘은 부동산 거래 전 꼭 확인해야 할 서류 중 하나인 건축물대장의 열람 및 발급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또한 프린터 없이 건축물대장을 발급하는 팁에 대해서도 알아보았는데요. 의외로 프린터가 없으면 서류들을 발급받을 수 없다는 생각을 가진 사람들이 많습니다. 위의 방법으로 파일로 서류나 자료들을 관리한다면 시간이 오래 지난 후에도 확인이 가능하겠죠? 오늘의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도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정보가 도움이 되셨다면 좋아요와 구독은 큰 힘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