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육아정보

아기 눈물샘 막힘 증상, 눈물샘 마사지 제대로 하는 방법

by 만렙부캐 2022. 9. 20.

아기 눈물샘 막힘 증상, 눈물샘 마사지 제대로 하는 방법

출산 후 눈물샘(눈물길)이 정상적으로 뚫려있어 눈물이 잘 흐르지만 신생아 때부터 눈물샘이 막혀 있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일반적인 경우 돌 전후로 많이 뚫린다고 합니다. 오늘은 아기 눈물샘 막힘 증상, 눈물샘 마사지하는 방법에 대하여 포스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눈물샘-뚫는-방법
눈물샘 뚫기

 


 

눈물샘이란?

눈물샘은 각막의 표면을 유지하고 노폐물이나 이물질 등을 세척, 항균작용을 하는데 필요한 눈물을 만들어 분비하고 이를 배출하는 기관입니다. 요약하면 눈물을 만들어 분비하고 이를 배출하는 기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기-눈-사진
아기 눈물샘

 

아기 눈물샘 막힘 증상

눈물샘, 눈물길이 막힐 경우 눈곱, 염증 등의 증상이 생기게 됩니다. 아래의 증상들을 보시고 해당하는 증상이 있는 경우 눈물샘, 눈물길 막힘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증상이 경미한 경우 마사지를 통하여 돌(12개월) 전에 자연스럽게 뚫리는 경우가 많지만, 심할 경우 빨리 병원을 내원하셔서 눈물길 뚫기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계속해서 눈물샘, 눈물길이 뚫리지 않을 경우 관 삽입 등 수술을 해야 할 수도 있다고 하니 진단받아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눈곱이 자주 끼는 경우

 - 눈물이 주기적으로 고여있는 경우

 - 평상시 이유 없이 눈물이 흘러내림

 - 눈이 자주 부어있는 경우

 - 염증이나 진물 이 고이는 경우

 

눈물샘 막힘 마사지 방법

눈물샘 막힘 증상이 있을 시 눈물샘 마사지는 주기적으로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아래의 마사지 방법을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주의하실 점은 손톱 등 상처가 날 수 있기 때문에 가까운 안과나 소아과에서 안약과 함께 마사지 연고를 처방받으신 뒤 해주시면 됩니다.

※ 누낭 : 누소관과 비루관이 이어지는 부분으로 아래위의 누소관에서 흐른 눈물이 모이는 주머니

 

① 손을 깨끗이 씻는다.

② 아기의 눈곱 및 노폐물을 따듯한 수건으로 닦아낸다.

③ 반대 손으로 아기의 머리를 고정한 후 검지로 아기의 눈과 코 사이 누낭을 문지른 후 눌러준다.(생각보다 세게 눌러주셔야 합니다.)

④ 누낭을 누른 후 반원을 그리며 돌려줍니다.

⑤ 눈물샘 길을 따라 그대로 쭉 눌러 내려줍니다.(눈물점→눈물주머니→눈물소관→코 눈물관)

⑥ 5회~10회(1 set) 기준 아침 점심 저녁으로 자주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눈물샘-구조-사진
눈물샘 마사지 방법

 


 

오늘은 신생아부터 돌 전까지 눈물샘, 눈물길이 막혀있는 경우 대표적인 증상과 마사지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마사지를 해주는 경우 대부분 돌 전에 막힌 눈물샘이 뚫리는 경우가 많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 병원을 내원해서 빠르게 대처를 해주시는 편이 좋습니다. 오래 놔두게 되면 관 삽입 수술 등 수술을 받아야 한다고 하니 주기적으로 확인해 주는 편이 좋겠습니다. 이상으로 오늘의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오늘도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