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생활정보

[제주항공]김해공항 탑승수속 및 셀프 체크인 하는 방법(주의사항 필독)

by 만렙부캐 2022. 12. 9.

[제주항공] 김해공항 탑승수속 및 셀프 체크인하는 방법(주의사항 필독)

탑승수속-및-셀프-체크인-하는-방법
탑승수속 및 셀프 체크인

코로나가 한풀 꺾이고 이번에 가족여행을 제주도로 갔다 오면서 공항 수속 및 셀프 체크인 방법에 대하여 공유하고자 합니다.

특히 미성년자와 함께 항공 수속을 할 경우 주민등록등본 서류가 꼭 필요합니다. 미리 서류를 준비하지 못할 경우 공항 내 셀프 발급기를 통하여 발급할 수 있으니 본문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모바일 탑승권이란?

모바일 탑승권이란 공항에서 직접 체크인을 하지 않고 모바일 기기를 통하여 간편하게 체크인하는 것을 뜻합니다.

외부 및 이동 중에도 스마트폰 또는 태블릿을 통하여 쉽게 체크인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요즘 많은 항공사들이 셀프체크인을 의무화하고 있는 중이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모바일 탑승권 발급

모바일 탑승권의 경우 예약한 항공사를 통하여 예약 문자 안에 모바일 탑승권 발급하기 URL을 보내주므로 클릭해서 바로 탑승권 발급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보통 전날이나 당일 오전에 카톡이 오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글쓴이의 경우 제주항공을 통하여 예약을 진행했으며, 아래의 사진과 같이 카톡으로 예약 내용이 안내되어 왔습니다.

 

1. 제주공항 모바일 알림톡

모바일 알림톡이란 출국 전 안내를 위한 알림톡입니다. 항공권 예약번호, 구간, 출발시간, 편명, 수화물 등 항공권에 관한 정보 및 모바일 탑승권 발급을 위한 안내문을 카톡으로 전송하여 줍니다.

또한 모바일 탑승권 발급을 원하는 경우 아래 사진의 네모 박스 부분의 URL을 클릭하시면 모바일 탑승권 발급 안내 창으로 연결됩니다. 

제주공항-모바일-알림톡-사진
제주공항 모바일 알림톡

 

2. 모바일 탑승권 발급방법

모바일 탑승권의 발급방법은 각 항공사에서 보내준 알림톡에 URL 코드를 선택 또는 온라인 홈페이지를 통한 모바일 탑승권 발급을 선택해줍니다.

그다음 예약정보 및 항공권 정보를 입력하고 좌석을 선택해주면 모바일 탑승권 발급이 완료됩니다. 내용을 요약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알림톡에 나온 URL을 클릭 → 로그인 및 예약정보로 조회 → 좌석 선택 → 모바일 탑승권 발급

 

모바일-탑승권-발급방법-사진
모바일 탑승권 발급

 

3. 모바일 탑승권 이용제한 대상

요즘은 대부분의 항공사가 모바일 탑승권을 의무로 하고 있지만 모바일 탑승권 이용제한 대상이 존재하므로 꼭 확인하신 후 발급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모바일 탑승권의 이용제한 대상으로는 여러 가지 케이스가 있으며, 코로나의 영향으로 중국으로의 출국, 유아 승객 및 유아를 동반한 승객, 임산부 승객 등이 대표적인 케이스입니다.

이용제한 약관 및 안내를 꼭 확인하신 후 여행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한국 출발 인천공항 중국 노선 탑승 승객

- 한국 출발 김해공항 국제선 탑승 승객

- 해외 출발 모든 국제선 탑승 승객

- 유아 승객 및 유아를 동반한 승객 중 항공권 예약 시 보호자로 지정된 승객

- 예약 변경이 필요한 항공권 소지 승객

- 직원 확인이 필요한 서비스를 신청한 승객

- 공동운항 편 이용 승객

- 앞 좌석 및 비상구 좌석 구매 희망 승객

- 항공권 현장 구매 승객

- 만 19세 미만의 단독 체크인 승객

- 임산부 승객(32주 미만 가능, 32주 ~ 37주 의사소견서 지참 후 가능, 37주 이상 출산 이후 가능)

 

모바일-탑승권-이용제한대상-사진1
모바일 탑승권 이용제한 대상1

 

모바일-탑승권-이용제한대상-사진2
모바일 탑승권 이용제한 대상2

김해공항 탑승수속 방법

1. 김해공항 주차장

김해공항 주차장 사진입니다.

김해공항은 P1, P2 여객주차장 및 P3 여객(화물) 주차장이 있습니다.

공항 주차장 특성상 대부분 장기주차가 대부분이며, 주차대수는 넉넉하진 않지만 충분히 주차할 공간은 마련되어 있는 것 같습니다.

김해공항-주차장-사진
김해공항 주차장

 

장기주차 시 주차요금 체계를 미리 확인하고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경우 할인을 받는 것이 유리할 것 같습니다.

할인 관련 정보는 김해 국제공항 홈페이지 주차요금체계에 상세하게 나와 있으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김해국제공항-주차장-요금체계-사진
주차장 요금체계

 

 

2. 김해공항 국내선 탑승장 가는 길

김해 국제공항 국내선 탑승장 가는 길 입니다.

사실 이 사진을 찍은 이유는 공항 자체가 게이트가 많고 넓기 때문에 여행 후 주차장을 찾기 위하여 가는 길을 촬영한 것입니다.

이처럼 주차 위치 및 공항 가는 길 중간에 사진을 남겨두면 여행 후 차량 위치를 찾는데 도움이 됩니다.

국내선-탑승장-가는길-사진1
탑승장 가는길1

제주도 여행의 경우 국내선 출발장으로 이동해야 하기 때문에 에스컬레이터를 타고 2층으로 가주시면 쉽게 찾으실 수 있습니다.

김해공항-탑승장-가는길-사진2
탑승장 가는길2

 

3. 수화물 수탁 및 탑승

모바일 탑승권을 발급한 경우 바로 수화물을 위탁하고 공항 검사대 통과 후 비행기로 탑승하시면 되겠습니다.

수화물의 경우 1인당 1개, 10Km 미만의 수화물이 반입 가능하며, 그 외 수화물은 탑승구에서 위탁 수화물로 처리하며, 초과 수화물의 경우 수수료가 발생될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김해공항-국내선-수화물-및-탑승-사진
수화물 위탁 및 탑승

 

셀프 체크인하는 방법

요즘은 공항직원을 통한 체크인 이외에도 셀프체크인 기계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모바일 항공권 및 항공권 예약 톡을 보면 예약 관련 정보가 나와 있는데 그 정보를 기계에 입력하면 셀프 체크인이 가능합니다.

체크인 방법이 복잡하지 않으니 줄 서서 기다릴 필요 없이 셀프 체크인을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인 것 같습니다.

무인-셀프-체크인-기계-사진
셀프 체크인

 

 

주의사항(항공보안법 개정사항)

마지막으로 주의사항입니다.

필자 역시 몰랐지만 항공보안법 개정에 따라 19세 미만의 승객의 경우 성명 및 생년월일 등이 포함되어 본인임을 확인할 수 있는 증명서나 서류가 꼭 필요합니다.

예전에는 사진으로도 어느 정도 인정을 해줬지만 항공보안법 개정에 따라 증명서나 서류가 있어야 합니다.

미리 서류를 준비하는 것이 가장 좋지만 서류가 없는 경우 공항 내 무인민원발급창구를 통하여 비용을 계산하고 출력할 수 있습니다.

김해공항-무인민원발급창구-사진
무인민원발급창구

관련 서류를 준비하지 않고 체크인 및 수화물 위탁 시 서류 발급 후 다시 오라고 하니 주의하여 미리 증명서 및 서류를 발급하여 가지고 있는 편이 좋습니다.

 

▶ 「항공보안법」 시행령 제15조의 2(승객의 본인 일치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신분증명서의 종류)

 ① 법 제15조의 2 제1항에서 주민등록증, 여권 등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신분증명서란 다음 각 호의 증명서나 서류를 말한다.

 1. 다음 각 목의 증명서나 서류

  가. 주민등록법 제24조에 따른 주민등록증

  나. 여권법 제4조 및 출입국관리법에 따른 여권

  다. 도로교통법 제85조에 따른 운전면허증 및 같은 법 제96조에 따른 국제운전면증(이하 생략)

 

 3. 항공기에 탑승하는 사람이 19세 미만인 경우 성명 및 생년월일 등이 포함되어 본인임을 확인할 수 있는 증명서나 서류로서 국토교통부령으로 정하는 것

  - 주민등록표 등본 또는 초본

  - 가족관계 증명서

  - 건강보험증

결론

오늘은 김해공항 셀프 체크인, 탑승수속, 모바일 탑승권 발급 등 탑승수속에 필요한 내용들을 정리하여 보았습니다.

수속에 필요한 서류 및 주의사항을 꼭 한번 확인하는 편이 좋습니다.

오늘의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정보가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과 좋아요는 다음 포스팅에 큰 도움이 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