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브버그 퇴치방법 후기 발견시 초기대응 이렇게만 하시면 됩니다
러브버그 퇴치방법 4가지, 발견 시 초기대응 이렇게만 하시면 됩니다
초여름에 많이 발견되는 러브버그는 최근 저는 최근 서울, 경기 수도권에 많이 발견되고 있습니다. 올해는 작년보다 발생기간이 앞당겨졌습니다. 현재 러브버그로 인한 피해들이 많이 발생되고 있으며, 퇴치방법에 대해서도 많이들 궁금해하고 있습니다. 이번시간은 러브버그 퇴치 방법 후기 및 발견 시 초기대응에 대한 내용을 공유해보려고 합니다.
러브버그란?
러브버그(사랑벌레)는 최근 서울, 경기, 인천 등 수도권 지역에서 대량 출몰하며 시민들에게 불편을 주고 있는 곤충입니다. 러브버그는 파리목 검정날개버섯파리과에 속하는 곤충으로, 크기는 1cm 미만이며, 몸은 검은색이고, 날개는 붉은색을 띠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름처럼 짝짓기를 하는 동안에는 두 마리가 붙어 다니는 모습을 볼 수 있는데, 이러한 특성 때문에 사랑벌레라는 이름으로도 불립니다. 수명은 2 - 3일로 짧은 편이며, 주로 낮 시간대에 활동합니다. 주로 산지나 평야 지대에서 서식하며, 도심에서는 발견되기 어려운 종이지만, 최근 기후 변화와 도시화 등으로 인해 개체 수가 증가한 것으로 추정됩니다.
인간에게 직접적인 해를 끼치지는 않지만, 대량으로 출몰하여 혐오감을 유발하고,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러브버그 발생원인
러브버그는 생태 알→ 애벌레 → 번데기 → 성충의 과정을 거치며, 성충은 교미를 마친 후 2-3일 뒤에 100여 개의 알을 낳습니다. 건조한 환경보다는 습기가 있는 환경을 선호하며, 주로 낮 시간대에 활동합니다.
러브버그의 발생 원인 정확한 발생 원인은 다음과 같은 요인들이 있습니다.
- 기후 변화: 기온과 습도가 높은 환경에서 번식이 활발해집니다.
- 도시화: 산림 파괴와 개발로 인해 러브버그의 서식지가 줄어들고, 이로 인해 도심으로 이동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 살충제 사용 감소: 이전에는 살충제를 사용하여 러브버그를 퇴치했지만, 최근에는 살충제 사용이 감소하면서 개체 수가 증가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러한 원인들로 인해 최근 수도권 지역에서 대량 출몰한 것으로 보이며, 지자체와 주민들은 방역과 청소 등의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러브버그가 건강에 미치는 영향
러브버그는 직접적인 신체적 피해는 없음 사람을 물거나 침을 뱉지 않으며 독성이 있거나 질병을 옮기지는 않습니다. 사람에게 질병을 옮기지는 않지만, 대량으로 출몰하여 혐오감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알레르기 반응 일부 사람들은 러브버그에 알레르기 반응을 보일 수 있습니다. 만약 러브버그에 노출된 후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난다면, 즉시 의료기관을 방문하여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어린아이들은 피부가 민감하므로 더욱 주의가 필요합니다.
러브버그 발견 시 초기대응
가정에서 러브버그 발견 시 초기 대응으로는 방충망과 문을 닫아 러브버그가 실내로 들어오는 것을 차단해야 합니다. 또한, 출입문과 창문 근처에 살충제를 뿌려두면 효과적입니다. 이때, 살충제는 안전한 제품을 사용해야 하며, 사람이나 반려동물에게 직접 분사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러브버그 퇴치방법
러브버그를 퇴치하는 방법에는 크게 4가지로 구분되며, 일시적인 효과보다는 근본적인 원인을 없애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자세한 러브버그 퇴치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살충제 살포
살충제를 살포하면 러브버그 퇴치에 효과가 있습니다. 러브버그 퇴치에 효과적인 대표적인 살충제로는 홈키파 에프킬러, 천연살충제 등이 있습니다. 살충제 살포시 충분한 여유시간을 두고 환기가 필요하며, 과도한 양의 살충제는 인체에 해로울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러브버그 퇴치에 효과적인 살충제 정보가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2. 물 뿌리기
러브버그는 일반적인 곤충과 달리 물을 아주 싫어합니다. 또한, 피톤치드 향을 싫어하므로 분무기 및 스프레이에 물을 담아 창틈에 뿌려 놓거나, 고농축 피톤치드향 스프레이를 뿌리면 러브버그를 퇴치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3. 천연재료 활용
천연재료를 활용한 러브버그 방지법으로는 계피가루, 로즈메리, 라벤더 등 향이 강한 식물을 집 주변에 심어놓으면 러브버그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러브버그가 싫어하는 향을 내뿜어 러브버그의 접근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식초와 물을 1:5 비율로 섞어 분무기로 집안 곳곳에 뿌려주면 일시적으로는 러브버그를 퇴치할 수 있습니다. 다만, 식초 냄새가 날 수 있으므로 적당한 양을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뿌린 후에는 반드시 환기를 해주어야 합니다.
4. 전문가 도움
여러 가지 퇴치방법을 실행해 봤지만, 퇴치가 어려웠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대표적인 해충방제 업체인 세스코를 이용하거나, 지역업체에 문의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세스코의 경우 정기관리와 반기관리로 나뉩니다. 정기관리의 경우 최초방문 후 연간 약정계약을 하고 4개월에 1회 주기로 방문관리를 해주는 서비스입니다. 반기관리의 경우 최초 방문 후 1개월 이후, 4개월 이후 총 3회 방문하여 해충방제 관리를 해주는 서비스입니다.
세스코 방문 비용은 거주하고 있는 주거형태 및 평수에 따라 비용이 달라집니다. 일반적인 비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 정기관리비용 : 매월 23,000원 ~ 36,000원
- 단기관리비용 : 167,000원 ~ 286,000원
업체별 자세한 해충방제 비용은 차이가 있으니 상담을 받아보시는 것이 가장 정확합니다.
해충방제의 경우 일시적인 퇴치보단 근본적인 원인을 찾고 예방대책을 세우는 편이 좋습니다. 러브버그의 근본적인 예방대책은 계속해서 본문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근본적인 예방대책
효과적인 러브버그 관리와 장기적 예방책으로는 발생 지역 집중 방역 주로 낮에 활동하는 특성을 이용하여 낮 시간대에 집중적으로 살충제를 뿌리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가정에서는 문틈, 창틈 등 구멍이나 배수관 주변에 쌓인 먼지를 청소해서 벌레가 들어올 수 있는 환경을 차단하는 게 중요하며, 방충망과 벽 사이의 간격을 메워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수목 정비 및 서식지 제거 산란을 위해 수목류에 알을 낳는 습성이 있으므로 발생 지역의 수목을 정비하거나 서식지를 제거하는 것도 근본적인 예방 대책이 될 수 있습니다.
결론
이번시간은 최근 피해가 급증하고 있는 러브버그에 대해 알아보고, 어떻게 하면 이를 효과적으로 퇴치할 수 있는지 그 방법을 공유하였습니다. 집 안에서 러브버그 벌레를 발견하셨다면 당황하지 마시고 본문에서 설명드린 방법대로 퇴치해 보시기 바랍니다.
본문 내용이 도움이 되셨다면 좋아요와 구독은 다음 포스팅에 큰 힘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