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뷰 창작센터 시작부터 발행까지 총 정리, 카뷰사용설명서
카카오 뷰 창작센터 시작부터 발행까지 총 정리, 카뷰사용설명서
안녕하세요 만렙 부캐입니다. 재택부업 관련 정보나 마케팅 관련 정보들을 검색하다 보면 요즘 카카오 뷰라는 단어를 많이 듣게 됩니다. 카카오 뷰를 통하여 수익 파이 프란인을 늘리기 위하여 이미 많은 사람들이 뛰어들고 사용하고 있지만 아직 시작하지 않았거나 잘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서 오늘은 카카오 뷰 창작센터의 시작부터 발행까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카카오 뷰란?
카카오 뷰란 온라인 상의 정보들을 다양한 시선으로 큐레이션 하여 다시 공유하는 플랫폼입니다. 알기 쉽게 설명하면 내가 언론사의 편집장이 되어 온라인 상의 수많은 정보 중 내가 좋아하고 또는 관심 있는 콘텐츠를 수집 및 편집하여 남들에게 양질의 정보를 공유하는 것입니다. 여기서 주목할 만한 점은 내가 직접 콘텐츠에 대한 글을 쓰지 않고 이미 온라인상에 있는 정보를 편집하여 다시 공유한다는 것입니다.
카카오 뷰를 시작하기 앞서 카카오 뷰 창작센터의 링크를 남겨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카카오 뷰 채널 개설 및 보드 발행
1. 로그인 및 채널 개설
① 카카오 뷰 창작센터에 들어오셨으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로그인을 해야 합니다. 로그인의 경우 카카오톡과 동일한 이메일로 로그인을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② 로그인이 끝났으면 보드 장착을 눌러 채널을 만들어 주시면 됩니다. 채널 만들기에는 프로필 사진, 채널 이름, 소개글, 카테고리를 나의 채널을 주제와 잘 어울리도록 만들어 주시면 되겠습니다. 프로필 사진의 경우 카카오 뷰에서 권장하는 이미지 포맷이나 용량을 꼭 지켜주시고 만드는 방법은 이전 포스팅에서 설명드렸던 미리 캔버스 사이트를 이용하여 예쁘게 꾸며주시길 추천드립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채널 공개 여부를 꼭 공개로 선택해주시길 바랍니다. 공개로 설정하셔야 다른 사람들에게 나의 큐레이션 자료가 노출되게 되니 주의해주시길 바랍니다.
③ 여기까지 하면 채널 개설까지 완료되었습니다. 이제 채널에 접속하여 프로필을 눌러 프로필 설정으로 들어가 줍니다. 프로필 설정 아래의 옵션 설정에서 채널 공개 설정으로 설정하고, 기본 탭 설정은 보드로 설정하고 확인을 눌러주면 기본적인 세팅이 끝나게 됩니다. 채널 프로필 설정 및 채널 관리자의 경우 PC로만 수정이 가능하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2. 다양한 서비스 연동
서비스 연동의 경우 카카오 뷰는 브런치, 카카오TV, 티스토리, 유튜브, 인스타그램 등과 자동으로 연동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설정에 들어가 창작 채널 관리를 누르시고 연동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연동을 하는 이유는 다음 단계인 보드 발행에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3. 보드 발행
채널 개설 및 설정이 끝났으면 보드 창을 눌러 새 보드 만들기를 클릭합니다. 보드 발행에 있어 가장 먼저 해야 하는 일은 콘텐츠 담기입니다. 콘텐츠 담기의 종류에는 연동 서비스, 링크 직접 입력, 콘텐츠 탐색 3가지로 나뉘는데 하나하나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① 연동 서비스는 브런치, 카카오TV, 티스토리, 채널 등에서 내가 기존에 작성한 내용을 그대로 가지고 올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② 링크 직접 입력은 말 그대로 내가 직접 작성한 내용 이외에도 관심이 가는 주제나 잘 정리된 자료가 있다면 해당 url을 복사해서 링크 입력 창안에 넣고 검색을 눌러주시면 바로 자료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③ 콘텐츠 탐색은 내가 원하는 키워드를 입력하고, 키워드에 해당하는 자료들이 나오면 담기를 눌러 보드에 담아주시면 되겠습니다.
이처럼 콘텐츠를 담으셨다면 콘텐츠와 관계된 보드 제목, 간략한 보드 설명을 작성해주시고 발행하기를 눌러주시면 보드 발행이 끝나게 됩니다. 내가 작성한 자료 이외에 다른 자료를 가져오실 때는 출처를 남긴다던지 저작권을 주의해서 콘텐츠를 담아 오시면 되겠습니다. 한 가지 팁을 더 드리자면 보드작성 전 카카오 뷰 창작센터에서 소개하고 있는 뷰알아보기, 에디터, 뷰 설명서 들을 한 번씩 확인하고 카카오 뷰가 원하는 목적이나 방향대로 글을 쓴다면 노출의 확률을 올릴 수 있겠습니다.
오늘은 카카오 뷰 창작센터를 통한 채널 개설부터 보드 발행까지에 대하여 정리해보았는데요. 카카오 뷰의 경우 아직 출시한 지 오래되지 않은 플랫폼으로 잘만 활용하신다면 홍보나 마케팅에 크게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앞으로도 다양한 방면으로 실험을 통하여 괜찮은 정보를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도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