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정보

DJI 드론 5가지 캘리브레이션 정리(드론 오류 해결 방법, 주의사항 등)

by 만렙부캐 2023. 3. 3.

DJI 매빅 2 PRO 드론 세팅 및 캘리브레이션(드론 이상, 오류 등 해결방법)

DJI 드론을 구입하게 되면 사용목적에 따라 바로 사용하셔도 상관이 없지만 기본적인 세팅을 하고 사용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또한 드론을 오래 사용하다 보면 기기, 센서, 조종기 이상 등이 발생할 수 있는데 돈을 지불하고 업체에 맡기지 않아도 기본적인 캘리브레이션을 통하여 해결이 가능하므로 정보를 미리 알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드론-캘리브레이션-종류-표지-사진
드론 캘리브레이션 방법

 

드론 캘리브레이션이란?

드론 캘리브레이션의 사전적 의미는 계기류의 정밀도 따위를 표준기와 비교하여 바로 잡음을 뜻하며, 쉽게 말하여 안전한 비행 및 착륙을 위하여 센서를 교정하고 바로 잡는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매 비행 시마다 할 필요는 없지만 캘리브레이션이 중요한 이유는 캘리브레이션이 잘못될 경우 드론이 기울어진 상태를 평평하다고 인식하거나, 나침반, gps 좌표 등이 잘못되면 추락 및 사고의 위험이 있기 때문입니다.

DJI-매빅2-pro-드론-사진DJI-매빅2-pro-드론-조종기-사진
DJI 매빅2 pro

 

 

드론 캘리브레이션 종류

드론 캘리브레이션의 종류는 콤파스 캘리브레이션, IMU 캘리브레이션, 비전센서 캘리브레이션, 조종기 캘리브레이션, 짐벌 캘리브레이션으로 크게 5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캘리브레이션은 정의에서 말씀드렸다시피 안전한 드론을 위하여 드론의 센서 등을 조정하는 작업입니다. 그럼 각각의 캘리브레이션을 왜 해야 하는지에 대하여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각각의 캘리브레이션 방법은 이후 포스팅에서 자세하게 다룰 예정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드론 콤파스(Compass) 캘리브레이션

드론 콤파스(Compass) 캘리브레이션이란 나침반 조정 등의 뜻으로, 드론의 방향을 정확히 잡아 준다고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드론의 경우 GPS를 통하여 비행 시작점 및 위치를 인식하는데 GPS를 정확하게 잡을 수 있도록 세팅을 해준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DJI 드론의 경우 기체와 조종기가 연결이 되면 자동으로 GPS를 잡아주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매번 비행 장소가 다르기 때문에 비행 전 안전을 위하여 실시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2. 드론 IMU 캘리브레이션

드론 IMU(inertial measurement unit)의 사전적 의미는 관성측정저항장치로 가속도계와 회전속도계, 자력계 등을 사용하여 물체의 특정한 힘, 각도, 비율을 측정하는 전자장치를 말합니다. 간단하게 드론의 자세를 잡아주는 기능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IMU 캘리브레이션의 경우 오류메시지가 뜰 때 진행하면 되며, 가속도계, 자이로스코프 등 수치가 낮을수록 오차가 적기 때문에 좋습니다. 또한 매우 좋음, 좋음, 나쁨 등 색으로 구분되어 있기 때문에 쉽게 알아볼 수 있습니다.

드론 콤파스 및 IMU 캘리브레이션 방법은 아래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드론 콤파스, IMU 캘리브레이션 바로가기

 

DJI 드론 콤파스 캘리브레이션, IMU 캘리브레이션 방법(Mavic2 Pro)

DJI 드론 컴퍼스 캘리브레이션, IMU 캘리브레이션 방법(매빅 2 프로) 드론 캘리브레이션은 계기류의 정밀도 따위를 표준기와 비교하여 바로 잡는 것을 의미합니다. 드론의 캘리브레이션은 크게 컴

jungreds.tistory.com

 

3. 드론 비전센서 캘리브레이션

드론 비전센서 캘리브레이션이란 말 그대로 드론에 달려있는 전방, 후방, 하향, 측방 센서를 조정하는 기능을 말합니다. 드론의 비전센서는 비행 시 장애물을 감지하는 센서로 비행 시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됩니다. 드론 비전센서 캘리브레이션은 매번 시행할 필요는 없으며, 드론 오류메시지가 뜰 경우 시행해 주면 되겠습니다.

4. 드론 조정기 캘리브레이션

드론 조정기 캘리브레이션이란 왼쪽, 오른쪽에 있는 스틱 및 상부 다이얼을 조정하여 오류를 줄여주는 기능입니다. 드론 조정기 캘리브레이션이 중요한 이유는 드론을 오래 사용하다 보면 스틱을 조작하지 않아도 드론이 앞으로 가거나 오류가 생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글쓴이 드론의 경우 기체 연결 시 스틱에러가 뜨거나 스틱을 조작하지 않아도 호버링이 되지 않고 앞으로 혼자 이동하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5. 드론 짐벌 캘리브레이션

드론 짐벌 캘리브레이션이란 말 그대로 드론에 달려 있는 짐벌의 수평, 각도 등을 자동으로 바로 잡아주는 기능입니다. 요즘 드론의 경우 짐벌이 잘 나오기 때문에 크게 문제는 없으나, 드론에 충격이 발생했거나, 수평 및 각도에 이상이 있다고 판단되는 경우 실시해 주면 되겠습니다.

 

 

드론 오류 해결방법 및 주의사항

1. 드론 오류 해결방법

드론의 경우 추락, 파손 등 큰 충격이 있거나 손상이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 오류 메시지가 뜨는 경우 본문의 드론캘리브레이션을 통하여 해결이 가능합니다. 드론에 이상이 생긴 경우 보통 드론 기체 연결 시 조종기 상단에 오류 메시지를 확인하거나 메뉴를 눌러 전체적인 상태를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상황에 맞게 캘리브레이션을 사용해 주면 좋습니다. 실제로 드론을 오래 사용하다 보면 조종기 스틱오류, 비전센서 오류 등이 발생할 수 있으며, 글쓴이의 경우 각 각 본문의 캘리브레이션 방법을 통하여 해결하였습니다.

 

2. 주의사항 등

사실 오류가 있어도 비행이 되는 경우 그냥 날리는 경우도 있지만 항상 오류를 해결한 뒤 비행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그 이유는 오류가 있어도 비행을 날려봤지만, 센서 등의 오류로 전선, 나무 등 장애물을 감지하지 못하여 충돌이 일어나는 경우도 있으며, 스틱 에러의 경우 스틱을 조작하지 않아도 앞으로 계속 이동하여 사고의 위험이 많았습니다. 드론은 높은 고도까지 비행이 가능하기 때문에 추락 시 인명 및 재산 피해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항상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주의하시는 편이 좋습니다.

 

오늘은 드론의 캘리브레이션 종류 및 드론 오류 해결방법, 주의사항 등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드론 비행 전 대상지의 현황을 미리 파악하고, 오류메세지가 뜰 경우 항상 해결하는 습관을 들인다면 안전한 비행을 할 수 있습니다. 오늘의 포스팅을 이만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본문의 내용이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 및 좋아요는 다음 포스팅에 큰 힘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