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및 지원금 정보

LTV, DSR 개념 완벽정리 및 계산법, 윤석열 정부의 LTV 변화 및 전망

by 만렙부캐 2022. 4. 15.

안녕하세요 만렙 부캐입니다. 최근 부동산 기사나 경제 관련 뉴스를 보게 되면 항상 등장하는 단어들이 있습니다. LTV와 DSR인데요. 그만큼 사람들의 관심이 높은 단어입니다. 오늘은 부동산 필수지식인 LTV, DSR의 개념 정리윤석열 정부의 LTV 변화 및 전망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LTV란?

LTV란 Loan to Value Ratio의 약자로 주택을 담보로 돈을 빌릴 때 인정되는 자산가치의 비율을 의미합니다. 쉽게 말하면 LTV는 주택 등의 부동산을 매수할 때 은행에서 빌릴 수 있는 최대 금액이라고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돈을 빌리는 사람의 상환능력보다는 담보가치만을 고려해서 적용되는 비율입니다.

 

또한 아래의 표와 같이 현행 LTV는 주택 가격 및 해당 지역에 따라서 다르게 적용되고 있습니다.

투기과열지구 및 조정지역 같은경우에는 주택 매입 전 LTV를 꼭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지역별-LTV-기준
지역별 LTV 기준

 

LTV의 계산방법은 너무나도 간단합니다.

[주택담보대출한도 = LTV비율 x 담보주택의 가격]입니다.

예를 들어 LTV 비율이 50%이고, 5억짜리 주택을 담보로 돈을 빌린다고 가정하면 은행에서 빌릴 수 있는 최대 금액은 2억 5천이 됩니다.

 

DSR이란?

DSR란 Debt Service Ratio의 약자로 총부채 원리금 상환비율을 의미합니다. 개인이 받은 모든 대출의 연간 원리금(원금과 이자를 합친 돈)을 연소득으로 나눈 비율을 말하며, 쉽게 말해 빌려준 돈을 갚을 수 있는 능력으로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수치가 낮을수록 상환능력이 높다고 인정됩니다.)

 

즉, DSR 규제는 담보가치보다는 대출자의 부채상환능력에 중점을 둔 규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좀 더 알아보면 DSR에 포함되는 "금융부채"는 일반적인 대출뿐만 아니라 주담대, 신용대출, 자동차 할부, 학자금 대출, 카드론 등이 있으며, 소득 외 상환 재원이 인정되는 전세자금, 예적금 담보, 보험계약 대출 등은 DSR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금융부채-포함여부
금융부채 포함여부

 

DSR계산은 아래의 사이트에서 쉽게 하실 수 있습니다.

 

http://xn--989a00af8jnslv3dba.com/

 

부동산계산기

부동산계산기 DTI DSR 신DTI LTV 등기수수료 법무사수수료 공인중개사 중개수수료 종합부동산세 재산세 양도소득세 공동명의 임대수익률

xn--989a00af8jnslv3dba.com

 

윤석열 정부 LTV 변화 및 전망

윤석열 당선인은 대선 공약 때부터 LTV 규제를 지역 상관없이 70% 단일화, 생애최초 주택 구매가구는 80%, 다주택자는 30%~40% 허용하겠다고 공약했었는데요. 현재 윤석열 정부 및 인수위(대통령직인수위원회)는 LTV 공약부터 이행한 후 DSR 완화를 검토하기로 발표했습니다. 여기에 따른 많은 전문가들의 의견이 있지만 현 규제의 핵심은 DSR인 만큼 DSR수정도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오늘은 LTV, DSR 등 부동산 용어를 알아보았는데요. LTV 규제를 완화하여 푸는 것 같지만 DSR 규제를 완화하지 않는다면 실제 고소득자들만 대출이 가능한 상황이 되므로 서민들이나 실수요자들에게는 아쉬운 소식이 아닐 수 없습니다. 앞으로 좀 더 지켜봐야 하겠지만 많은 사람들의 염원인 내 집 마련을 위해선 항상 부동산에 관심을 가지고 미리 공부해두야 할 것 같습니다. 오늘도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아요, 구독과 댓글은 포스팅에 큰 힘이 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