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및 지원금 정보

똑똑한 경제습관 전세대출이자계산기 바로알기

by 만렙부캐 2022. 4. 20.

안녕하세요 만렙부캐입니다~ 최근 주택 매물이 줄면서 전세대란이란 말이 있을 만큼 전셋값이 치솟는 품귀현상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오늘은 전세자금 대출의 필수 상식인 전세대출이자계산기에 대하여 포스팅하려고 합니다. 똑똑한 경제습관으로 같은 금액을 빌리더라도 효율적으로 상환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전세대출이란

전세자금 대출이란 전세보증금을 담보로 은행에서 돈을 빌리는 담보대출입니다. 일반적으로 사회초년생 및 신혼부부의 경우 주택을 매매할 자금은 부족하고, 월세비용을 절약할 목적으로 많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보통 대출을 처음 알아보는 경우에 금리에만 집중하여 많이 알아보실 겁니다. 하지만 금리뿐만 아니라 상환방식만 잘 알아두어도 납부해야 할 원금과 이자가 차이 나게 됩니다. 각자 상황에 맞는 상환방식을 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럼 상환방식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상환방식

1. 원리금 균등 분할상환

가장 먼저 알아볼 상환방식은 원리금 균등 분할상환방식입니다.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상환방법이며, 대출금 만기일까지의 총 이자와 원금을 계산하여 매번 일정한 금액을 상환하는 방식입니다. 이러한 원리금 균등 분할상환 방식은 해당 기간 동안 매월 같은 금액을 상환하기 때문에 자금관리가 용이하고 상황에 맞는 선택의 폭이 넓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소득과 지출이 일정한 직장인에게 유리한 상환 방식입니다. 다만 모든 금액을 계산해보면 원금 균등상환 방식에 비해 총 부담해야 하는 이자가 많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2. 원금균등상환

원금균등상환방식이란 원금을 매월 일정한 금액으로 나누어 상환하고 이자는 납부한 원금에 따라 줄어드는 상환방식입니다. 쉽게 설명하면 매달 일정한 원금을 갚게 되지만, 납부한 원금만큼의 이자가 줄게 되므로 시간이 지날수록 이자가 점점 줄어드는 방식입니다. 즉 원금 균등 상환 방식은 만기일에 가까워질수록 이자가 줄어든다는 장점이 있으나, 대출 초기 상환부담이 크고 매월 갚아나가야 할 금액이 다르기 때문에 번거롭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3. 만기 일시상환

만기일시상환방식은 우리가 통상적으로 이용하는 신용대출이나 마이너스통장과 같은 방식으로 사용한 금액에 대한 이자만 납부하다가 만기 시 대출원금 전액을 갚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만기전까지 대출 원금에 대한 이자만 납부하므로 부담이 적다는 장점이 있으며, 일반적인 월세 비용보다 이자비용이 적을 경우 만기 일시상환을 이용하는 방법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겠습니다. 다만 만기일에 대출원금 전액을 갚아야 하는 부담이 있으며, 이자가 높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전세대출이자 계산기

1. 네이버 대출이자 계산기

가장 먼저 소개해드릴 이자 계산기는 네이버 대출이자 계산기입니다. 누구나 바로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며 대출금액, 기간, 상환방식만 선택하면 1회 차 상환금액 및 매월 상환해야 하는 금액을 바로 알 수 있어 유용합니다.

 

2. 핀다(FINDA)

두 번째로 소개해드릴 이자 계산기는 대출비교 플랫폼 핀다입니다. 요즘 다양한 광고 마케팅을 통하여 사람들이 사용하고 있는데요. 이용방법은 핀다 사이트에 접속한 후 대출이자 계산기를 클릭하면 바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핀다는 상환방식, 대출금액, 금리는 물론 거치기간까지 자세한 설정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오늘은 전세대출의 개념, 상황 방식, 이자 계산기를 쉽게 사용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요. 위에서도 말씀드렸다시피 물론 금리도 중요하지만 각자 상황에 맞는 상환방식을 선택하고 계산하여, 본인에게 유리한 선택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상으로 오늘의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아요, 구독과 댓글은 포스팅에 큰 힘이 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