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및 지원금 정보

40년 만기 초장기 주담대(주택담보대출) 장단점 및 주의사항 총 정리

by 만렙부캐 2022. 4. 27.

​40년 만기 초장기 주담대(주택담보대출) 장단점 및 주의사항 총 정리

안녕하세요 만렙 부캐입니다. 최근 코로나19, 국제금리 상승 등 다양한 이유로 금리가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습니다. 그로 인하여 내 집 마련을 위한 대출을 진행할 경우 매달 갚아 나가야 할 상환부담 역시 높아지고 있는데요. 오늘은 부동산, 경제분야의 핫이슈인 40년 만기 초장기 주담대(주택담보대출)의 장점 및 단점, 대출 시 주의사항에 대하여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초장기 주택담보대출(40년 만기)

내 집 마련은 항상 많은 사람들의 관심사입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주변의 아무 도움 없이 스스로의 힘으로 내 집 마련을 하기는 매우 어려운 상황입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은행권의 대출을 이용하여 내 집 마련을 하고 있습니다.

 

최근 KB국민, 신한, NH 등 주요 은행들이 주택담보대출의 만기를 기존 30년에서 40년으로 연장하는 방안을 검토 중에 있습니다. 현재 시중은행 중에서는 하나은행이 최초로 40년 만기형 상품들을 출시한 상황입니다. 40년 만기 적용대상 상품으로는 하나 원큐 아파트론, 하나 혼합금리 모기지론, 하나 변동금리 모기지론, 하나 아파트론 등이 있으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40년 만기 대출의 장점

1. DSR 완화 효과

대출 진행 시 LTV(주택담보대출비율) 및 DSR(총부채 원리금 상환비율)에 따라 받을 수 있는 대출의 금액이 달라지게 됩니다. 정부는 무분별한 가계대출을 막기 위하여 LTV 및 DSR을 규제하고 있는데요. LTV, DSR의 개념에 대해서는 이전 포스팅을 참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LTV, DSR 개념 완벽 정리 및 계산법, 윤석열 정부의 LTV 변화 및 전망

 

LTV, DSR 개념 완벽정리 및 계산법, 윤석열 정부의 LTV 변화 및 전망

안녕하세요 만렙 부캐입니다. 최근 부동산 기사나 경제 관련 뉴스를 보게 되면 항상 등장하는 단어들이 있습니다. LTV와 DSR인데요. 그만큼 사람들의 관심이 높은 단어입니다. 오늘은 부동산 필수

jungreds.tistory.com

 

현재 DSR은 대출 승인 시 적용되고 있으며, DSR 40%가 넘으면 대출에 제한이 있습니다. 하지만 대출 만기 기간이 기존 30년에서 40년으로 늘어나게 되면 같은 금액을 대출할 경우 DSR은 감소하게 되어 실수요자의 경우 더 많은 금액을 대출받을 수 있게 됩니다.  DSR을 구하는 방법은 총 원리금 상환액 / 연소득 x 100입니다.

 

대출기간별-DSR
대출기간별 DSR 변화

 

이해를 돕기 위하여 간단한 예를 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연소득 5,000만 원인 사람이 4%의 금리로 4억 원을 30년간(360개월) 대출한 경우 DSR은 41.25%이며, 같은 사람이 40년간(480개월) 대출한 경우 DSR은 36.11%로 차이 나게 됩니다. 그래서 DSR규제로 인하여 기존에 대출이 제한되었더라도 대출기간이 늘어나게 되면 대출이 가능하게 됩니다.

 

2. 가계부담 완화

내 집 마련을 위해 어쩔 수 없이 목돈을 대출한 경우 매달 상환해야 할 원리금이 부담될 수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대출 만기 기간이 늘어날 경우 매달 갚아나가야 할 상환액은 줄어들게 되어 심적 부담감을 줄일 수 있습니다.

 

월상환금액
대출기간별 월상환금액

위와 동일하게 4억 원을 4%의 금리로 대출한 사람의 경우 대출기간 30년, 40년으로 각각 계산해보면 약 25만 원 정도의 차이가 나게 됩니다. 매달 25만 원씩 대출상환금액이 준다고 생각하면 엄청난 차이일 수밖에 없습니다. 

 

40년 만기 대출의 단점

40년 만기 대출의 단점으로는 역시 상환기간이 늘어나는 만큼 총이자금액이 증가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각자의 상황에 유리한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출 시 주의사항

마지막으로 주의사항으로는 40년 만기 주택담보대출의 경우 월상환액이 줄어든다는 매력적인 장점이 있지만 현재와 같이 국제, 국내 할 것 없이 금리가 폭등하는 시기에는 과도한 대출보다는 각자의 상황에 맞는 유리한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실생활에 유용한 대출정보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요. 대출을 실행하기 전 각자의 상황에 맞게 꼼꼼하게 비교하여 유리한 쪽으로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오늘의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오늘도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