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민금융 종합플랫폼 잇다 2024년 6월 출시 주요 기능, 대출승인 조회
서민금융 종합플랫폼 잇다 2024년 6월 출시운영
금융거래가 늘어남에 따라 금융사별 상품의 종류가 많고 복잡한 경우가 많았습니다. 또한 여러 금융회사를 방문해야 함에 따라 불편함이 많이 있었습니다.
2024년 금융위원회에서는 서민들을 위한 "서민금융 종합플랫폼 잇다"를 출시할 예정입니다. 오늘은 서민금융종합플랫폼 잇다에 관한 자세한 내용을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서민금융 종합플랫폼 잇다란?
서민금융 종합플랫폼 잇다란 금융위원회에서 서민들을 위하여 여러 가지 복잡한 종류들의 금융상품내용을 한눈에 비교 조회 할 수 있도록 만든 종합플랫폼입니다.
현재 2024년 6월 30일 출시예정으로 내게 꼭 맞는 금융상품 조회부터 대출까지 한 번에 할 수 있도록 만든 원스탑 종합플랫폼입니다.
또한, 취약계층의 어려움을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하여 복합상담 및 강화방안 등 서민, 취약계층 지원을 더 확대할 예정입니다.
잇다 주요기능
서민금융 종합플랫폼 있다는 민간서민금융상품과 정책서민금융상품을 모두 포함하여 수요자 맞춤으로 이용할 수 있는 상품을 안내하고, 수요자가 조회, 선택하면 간편하게 보증서 발급부터 대출 시행까지 한 번에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대면으로만 제공해 온 고용, 복지 연계, 채무조정 등 복합상담이 비대면으로 가능하여 주수요자인 서민들의 편의가 크게 증진됩니다.
서민금융 종합플랫폼 잇다의 주요 기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 수기로 입력할 필요 없이 공공마이데이터를 활용한 간편하게 이용
- 한 번의 조회로 자신에게 가장 유리한 대출상품 검색
- 언제, 어디서든 비대면 복합상담
- 이용자에게 필요한 맞춤형 금융교육
- 신용, 부채관리 컨설팅 제공
주요 기능별 상세내용
1. 민간, 정책 상품 한 번에 지원
서민금융상품 있다는 복잡한 서류제출 없이 간편하게 플랫폼을 이용하고, 한 번의 조회로 이용가능한 민간과 정책서민금융상품의 종류를 확인하고 한눈에 금리, 한도를 비교하여 본인에게 맞는 대출상품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금융회사에서 제공하는 조건이 좋은 민간서민금융 상품을 우선 안내받고, 이후 이용 가능한 정책서민금융상품의 금리와 한도를 비교하여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현재 무수히 많은 대출상품에 따른 금리 등 조건을 파악하기 어려운 이용자에게 좀 더 편리하고 효율적인 대출실행을 가능하게 해 줍니다.
서민금융 잇다를 통해 연계되는 상품은 새 희망홀씨, 사잇돌대출, 민간 서민금융상품 등 은행권 서민금융상품 14개를 포함한 72개 상품을 시작으로 점차 확대하여 서민금융 이용자의 선택권을 확대될 예정입니다.
또한, 민간 금융 회사의 앱(App)을 이용하는 분들도 필요시 서민금융을 이용할 수 있도록 「서민금융 잇다」를 안내하는 등 금융회사와 협의를 통해 양방향 연계도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아울러 「서민금융 잇다」는 이용자에게 보증서를 발급하면서 해당 보증서로 대출실행이 가능한 금융회사를 일괄 확인해 줘서 이용자는 대출이 가능한 금융회사를 선택하여 이용할 수 있습니다.
2. 비대면 복합상담 및 사후관리
기존에는 자금 수요자가 대출상담을 받기 위해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를 방문하는 경우에만 제공받을 수 있었던 고용·복지·채무조정 연계 등 복합 상담 서비스를 비대면으로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서민금융 있다는 금융상품 이용 전 이용자의 상황에 따라 맞춤형 연계 서비스를 추천합니다.
예를 들어, 무직이거나 불안정한 직업군을 가진 분에게는 안정적인 소득 창출을 위한 고용지원제도를 연계하고, 저소득자 등에게는 복지를 연계, 연체자에게는 채무조정을 연계하고 정책서민금융상품 이용자의 건전한 금융생활을 위해 이용자의 대출 상환 상태에 따라 필요한 사후관리(A/S)도 지원합니다.
기존에는 소액 생계비대출 등 정책서민금융을 이용하기 전에 대출상담을 받은 사람에게만 신용·부채 관리컨설팅 등 비금융서비스를 지원했지만, 앞으로는 대출을 받은 이후에도 이용자의 신용평점 변동, 타 기관 대출 연체발생 여부 등 이용자의 재무상황변동을 사전에 파악하여 불법사금융 피해 예방, 채무조정제도 안내 등 이용자에게 필요한 금융교육과 신용·부채관리 컨설팅 등을 제공하게 됩니다. 앞으로 생업에 종사하면서도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게 서민금융상품과 고용·복지연계, 채무조정 연계 등 다양한 서민지원 제도를 이용할 수 있게 될 것으로 기대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결론
서민금융지원 상품인 잇다가 출시로 인하여 대출상품별 금리, 승인 등이 편리해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또한 금융위원회는 잇다 뿐만 아니라 신용, 부채 관리 컨설팅, 심리상담 등을 지원할 수 있는 서비스 등을 추가 운영할 예정입니다.
앞으로는 대출의 조회, 승인 등이 더욱 편리해지겠지만, 대출을 받기 전 사전계획 및 상환계획을 세우고 대출실행을 하는 것이 합리적입니다.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본문의 내용이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 및 좋아요는 다음 포스팅에 큰 힘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