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및 지원금 정보

건강보험 초과 의료비 환급 받는 방법(건강보험 환급, 환급금액, 신청방법)

by 만렙부캐 2024. 3. 29.

건강보험 초과 의료비 환급받는 방법(건강보험 환급, 환급금액, 신청방법)

건강보험-초과의료비-환급방법-표지
건강보험 초과의료비 환급

자기 부담 초과 의료비란 말은 생소하실 텐데요.

자기 부담 초과 의료비 환급은 국민건강보험에서 시행하는 제도로 의료비 상한액을 소득에 따라 책정 후 초과분을 환급해 주는 제도입니다.

1인당 평균 132만 원을 받는다고 합니다.

5분만 집중해서 읽으시면 환급정보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가실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건강보험 초과 의료비 환급이란?

초과 의료비 환급이란 국민건강보험에서 시행하고 있는 제도로 소득에 따라 개인이 부담하는 의료비의 상한액을 책정하고 책정한 금액 이상으로 의료비를 사용하였을 경우 초과분을 다시 돌려주는 제도입니다.

건강보험-환급금-지원-안내-사진
건강보험 환급

초과 의료비 환급대상자는 약 186만 8545명 정도 되며, 1인당 평균 132만 원 정도 환급이 됩니다.

초과 의료비 환급대상인지 바로 확인하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건강관련-사진1
건강관련 사진

환급 대상자 확인방법

자신이 초과 의료비 환급 대상자인지 확인을 하려면 본인 소득 기준 상한액을 알아야 합니다.

소득은 1분위부터 10 분위까지로 분류되며, 이 상한액보다 의료비를 더 지불했다면 누구든 차액을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돈관련-사진1돈관련-사진2
돈관련-사진3
돈관련 사진

소득 상한액에 따라 87만 원부터 1,014만 원까지 환급받을 수 있으니 꼭 확인해 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건강보험-상한액-기준-사진
소득 상한액 기준

건강보험 초과 의료비 대상인지 바로 확인정보가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건강보험 초과 의료비 환급

초과 의료비 환급방법은 사전급여, 사후지급 크게 2가지 방법으로 나뉩니다.

2가지 방법 중 개인이 의료비 환급을 받는 경우는 사후지급 방법입니다.

자세한 사항은 아래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 사전급여 : 병원, 요양기관, 등에 입원 시 본인 부담액이 상한액을 넘을 경우 요양기관이 직접 공단에 청구하여 수령
  • 사후지급 : 개인이 부담해야 하는 건강보험 부담금의 총액이 상한액을 넘을 경우, 공단 확인 후 해당 진료를 받은 환자에게 직접 환급

본인부담액-상한제-안내사진
본인부담액 상한제

건강보험 초과의료비 환급신청방법

초과 의료비 환급 신청방법은 PC 신청, 모바일 앱 신청, 전화신청 크게 3가지로 분류됩니다.

자세한 환급 신청방법은 아래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1. PC 신청방법

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 접속 → 로그인 → 환급금 조회 → 신청

건강보험-환급금-PC-신청방법-사진1건강보험-환급금-PC-신청방법-사진2
건강보험-환급금-PC-신청방법-사진3
건강보험 환급 PC 신청방법

건강보험 환급을 바로 신청 하고 싶은 분들은 아래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2. 모바일 앱 신청방법

The 건강보험 앱 접속 → 로그인 → 의료비 환급 신청

건강보험-환급금-모바일-신청방법-사진1건강보험-환급금-모바일-신청방법-사진2건강보험-환급금-모바일-신청방법-사진3건강보험-환급금-모바일-신청방법-사진4
건강보험 모바일 환급 신청방법

3. 전화를 통한 신청방법

전화(1577-1000) 통화 후 의료비 신청

돈관련-사진4돈관련-사진5
돈관련-사진6
환급 관련 사진

결론

초과 의료비 환급(건강보험 환급)의 경우 내가 더 지불한 의료비를 환급받는 제도이기 때문에 사전에 정보를 알아두면 도움이 됩니다.

본인 기준 상한액을 확인 후 꼭 신청하셔서 건강보험금 환급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포스팅 내용이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 및 좋아요는 다음 포스팅에 큰 힘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이 글과 관련된 다른 정보가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를 참고해주세요▼

 

소액생계비대출 빠르게 받는 방법 무직자 소액대출 연체자 대출

소액생계비대출받는 빠르게 받는 방법 무직자 소액대출 연체자 대출 고물가, 고금리 등 경기가 점점 더 어려워지고 있는 가운데 생계유지를 위한 소액대출을 하는 분들이 늘고 있는 추세입니다

jungreds.tistory.com

 

근로장려금 5분만에 신청하는 방법, 지급일은 언제??(feat. 최대지급액)

근로·자녀장려금 신청기간, 신청기준, 신청방법, 지급일은 언제?? 2024년 근로장려금 신청기간이 다가왔습니다. 올해부터 바뀐 점은 근로장려금 지급액 금액이 늘어났고, 기한 후 신청분 또한 지

jungreds.tistory.com

 

신생아 특례대출 조건 신청방법 이거 하나로 끝(소득, 자산, 쌍둥이 등)

신생아 특례대출 빠르게 신청하는 방법(소득, 자산, 금리, 쌍둥이 등) 대한민국은 현재 저출산위기가 심각해지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집값, 양육비, 사교육비 등 여러 재정적 어려움이 있기 때

jungreds.tistory.com

 

2023년 전국민 일상지원금 신청 대상, 신청방법 등(최대 35만원 지급)

2023년 전 국민 일상지원금 신청대상, 신청방법, 신청시기 총 정리 코로나 19 이후 경제가 어려워진 요즘 전 국민 일상지원금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 지원금은 전 국민이 모두 받

jungreds.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