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정보

[구글 상위 노출의 비밀] 디스크립션과 H서식 알고가기

by 만렙부캐 2022. 4. 17.

안녕하세요 만렙 부캐입니다. 오늘은 구글 상위 노출의 필수 디스크립션과 H서식에 대하여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블로그를 쓰는데 저런 걸 신경 써가면서 글을 써야 해? 의문이 드실 수 있겠지만, 정답은 그렇다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밑에 본문에서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구글 최적화 및 상위 노출 방법

- 디스크립션(description)

디스크립션에 대한 정의는 이전 포스팅 "초보 블로거가 알려주는 초보를 위한 꿀팁"에 자세히 설명해 두었으니 한번 참고해 보시면 되겠습니다.

 

[티스토리] 실제 초보 블로거가 알려주는 초보를 위한 포스팅 꿀팁

 

[티스토리]실제 초보 블로거가 알려주는 초보를 위한 포스팅 꿀팁

안녕하세요~ 실제로 블로그를 시작한 지 얼마 되지 않은 초보 블로거입니다. 오늘은 블로그를 공부하면서 알게 된 포스팅 꿀팁에 대하여 말씀 드려고 합니다. 실제로 지금도 열심히 포스팅을 하

jungreds.tistory.com

 

첫 번째로, 먼저 디스크립션이 중요한 이유를 설명드리기 전에 이 글을 읽고 계시는 블로거 분들은 왜 블로그를 운영하시나요? 취미 생활이나 여가 시간을 보내기 위하여 포스팅을 하시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대부분의 티스토리 블로거 분들은 아마도 구글 에드센스 광고를 통한 블로그 수익을 위하여 포스팅을 열심히 하고 계실 텐데요.

자 그럼 저번에도 간단하게 포스팅한 이 내용을 왜 다시 한번 포스팅하는 이유에 대해서 말씀해드리겠습니다. 디스크립션(description)은 정의에서도 나타나듯 내가 쓰는 포스팅이 어떤 성격의 포스팅인지, 키워드를 검색해서 검색될 때에도 가장 먼저 제목 밑에 디스크립션이 들어가게 됩니다. 또한 구글 SEO(최적화)에서도 지대한 영향을 미칩니다. 티스토리는 구글 검색 로봇이 들어와 내가 쓴 포스팅이 구글이 원하는 올바른 서식이나 규칙에 맞게 잘 쓰여 있는지를 판단하게 됩니다. 올바른 형식으로 쓰여 있을 때 상위 노출을 할 가능성이 늘어난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물론 글을 읽는 독자들도 중요하겠지만, 구글 검색 로봇은 AI이기 때문에 구글에서 원하는 정해진 형식, 규칙 등이 올바르게 쓰여 있을 때 비로소 올바른 글이라고 인식하고 나의 포스팅이 검색 상위에 올라갈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 H태그

H태그의 정의는 웹페이지의 논리구조를 나타내는 표제 요소는 각 문장과 단락의 제목을 의미하며 HTML 문서에서 명확하게 나타내는 것을 H태그라고 합니다. H태그는 H1, H2, H3, H4 이런 식으로 단계적으로 나뉘어 있으며 검색엔진은 이 각각의 태그를 기준으로 문서를 인식하고 분류하여 검색 노출 순위를 결정하게 됩니다. H태그 중에서도 H1태그가 가장 중요하며 H1태그는 글 제목에 해당됩니다. 당연한 이야기겠지만, 일반적으로 책을 발간할 때 제목이 하나 듯 블로그 또한 글의 제목은 하나만 있어야 합니다. 다행스럽게도 티스토리의 경우 우리가 따로 태그를 지정하지 않고 제목을 작성하여도 자동으로 H1으로 잡히고 그다음 본문 내용은 H2로 인식하게 됩니다. 티스토리의 블로거들을 위한 배려라고 생각됩니다. 자 그럼 H태그를 반영한 서식의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올바른-H서식-사용법
올바른 H서식 사용법

 

위의 사진을 보시면 H1, H2, H3, H4 순서대로 정렬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서식을 적용하여 글을 쓰는 습관을 들이게 되면 포스팅을 읽는 독자들의 가독성을 높이는 것은 물론이고, 구글 봇이 포스팅을 검토할 경우 잘 정리된 글이라고 인식하여 검색상위에 노출할 수 있는 가능성이 올라가게 됩니다.

서식이 잘 적용되어 있는지 확인하실 때는 글쓰기 기본 모드에서 HTML로 들어가 보시면 잘 정렬되어 있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ML-확인
HTML 확인

HTML 서식이 H서식과 같이 잘 정렬된 것이 보이시죠?

 


 

오늘은 구글 최적화 및 상위 노출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요. 아무리 정성을 기울여 열심히 쓴 글이라 할지라도 노출이 되지 않는다면 포스팅을 한 블로거 입장에서는 매우 허탈한 일입니다. 하지만 오늘 알려드린 방법은 매우 간단하며 누구나 쉽게 따라 하실 수 있기 때문에 지금 바로 따라 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구글 상위 노출뿐만 아니라 에드센스를 승인받는 데에도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오늘도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아요, 구독과 댓글은 포스팅에 큰 힘이 됩니다💛

 

 

 

 

반응형

댓글